[카드 뉴스] 바쁜 현대인을 위한 생활 속 '틈새 비만관리법'
[카드 뉴스] 바쁜 현대인을 위한 생활 속 '틈새 비만관리법'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5.2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의 숙제 다이어트 
늘 바쁘다는 말을 달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큰 숙제입니다. 매년 실패로 끝난 체중감량을 올해는 반드시 성공하겠다며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생각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초마다 무리하게 세운 비만탈출계획은 바쁜 사회생활로 버거워지고 결국에는 포기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악순환을 경험했다면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 대신 소소한 습관들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입니다. 

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빈속에 마시는 물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대사량을 높이고 노폐물을 씻어주며 위장활동을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아침식사 전에 마시는 것이 좋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아침식사는 반드시 챙기기 
아침을 거르면 공복시간이 길어져 점심을 먹기 전까지 간식을 찾게 되는데요. 아침식사를 하면 식욕절제능력이 강화돼 간식생각도 줄고 과식도 방지합니다. 또 활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한두 끼만 먹는 사람보다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전에 즐기는 커피, 한잔의 여유 
카페인은 집중력은 물론 심장박동 수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업무가 집중되는 오전시간이나 운동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카페인성분은 지방분해를 촉진시키고 에너지소비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비만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위장 약한 사람은 ‘주의’ 
하지만 위산분비를 지나치게 증가시켜 위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주의해야합니다. 시럽이나 휘핑크림이 함유된 커피는 오히려 체중감량을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원두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 꼬는 습관은 이제 그만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리를 꼬면 골반변형, 하체비만, 하지정맥류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쳐야합니다. 평소 오래 앉아서 일한다면 틈틈이 지방연소와 몸매교정을 위해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차 마시기 
녹차의 카테킨은 체중감량·유지를 돕고 폴리페놀은 암예방·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간식 대신 차를 즐기면 직장인의 최대고민인 복부비만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퇴근 길, 한 정거장 먼저 내리기   
현대인이 운동시간을 따로 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대신 퇴근길에 한 정거장이라도 먼저 내려 걷거나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는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려 에너지를 소비하는 ‘니트(NEAT)다이어트’와 같은 원리입니다. 

어경남 가정의학과 전문의
소소한 행동이지만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일상에서 활동량을 천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몸을 움직이면 하루 최대 30% 열량소모효과가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여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