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자외선차단지수 SPF, 과연 숫자가 높다고 효과적일까?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자외선차단지수 SPF, 과연 숫자가 높다고 효과적일까?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hanmail.net)
  • 승인 2018.06.08 11:28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됐다. 많은 사람들이 피부보호를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찾는 계절이기도 하다.

이제 자외선이 피부노화의 주범이라는 사실은 일반상식이 됐고 이를 반영하듯이 썬크림, 썬블록, 썬젤, 썬스프레이, 썬스틱 등등 많은 종류의 자외선차단 화장품라인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들 포장용기에는 하나같이 ‘SPFoo’이라는 숫자가 적혀있다. 일반소비자들은 직관적으로 SPF 뒤에 적힌 숫자가 높을수록 자외선차단기능이 높아져 피부를 더 효율적으로 보호할 것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일반적으로 자외선차단제는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 물리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식과 피부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자외선을 막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일반적으로 ‘산란제’를 사용하는 물리적 차단방식에서는 대표적으로 징크옥사이드(Zinc Oxide)와 티타늄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가 쓰이는데 이는 아주 작은 뿌옇고 탁한 입자의 색소로 자외선을 산란하는 방식으로 피부를 보호한다. 

또 ‘흡수제’를 사용하는 화학적 방식에는 옥시벤존(Oxybenzone), 아보벤존(Avobenzone) 등 벤젠 계열이 쓰이며 이는 피부에 무색으로 투명하게 표현되고 피부에 흡수돼 에너지로 변화시켜 소멸되는 원리로 지속시간이 긴 편이다. 

자외선차단지수를 설명하는 SPF의 정확한 의미는 ‘Sun Protect Factor’로 자외선A와 B 중 자외선B가 피부에 도달한 뒤 일광화상이 일어나기 전까지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보호해주는 자외선차단의 양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대부분 표피에서 흡수되는 자외선B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흡수제가 사용되고 피부노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자외선A는 산란제가 차단한다. 결국 SPF지수가 높을수록 화장품에 첨가하는 흡수제함량이 더 높아짐을 의미하는데 이때 피부흡수과정에서 피부세포분자 배열변화와 알레르기, 광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결국 자외선차단제의 SPF지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화학제품을 바르는 셈인데 과연 숫자가 높을수록 그만큼 자외선차단에 효과적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SPF20 이상인 제품인 경우 자외선차단효과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마치SPF30인 제품은 SPF10에 비해 3배의 효과가 있을 것 같지만 두 제품의 차단율 차이는 7%가 안되며 게다가 SPF30과 SPF60의 차이는 고작 2%도 안된다. 결국 피부를 혹사시키면서까지 SPF지수가 높은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다. 

우리 피부는 자외선을 받으면 이를 흡수해 체내에서 ‘멜라닌’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천연 자외선차단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멜라닌생성능력이 부족한 서양인의 경우 피부보호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황인종에 비해 피부암에 취약한 것이다.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결국 동전의 양면과 같은 멜라닌을 물리적으로 제지하면서 피부에 화학덩어리인 독성을 바르는 아이러니한 행위인 셈이다. 따라서 SPF숫자가 높을수록 피부를 더 많이 보호할 것이라는 환상을 버리고 자신에게 적합하고 효율적인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심 2018-07-01 19:24:55
SPF의 숨은 불편한 진실이네요..
숫자가 높으면 자외선 차단과 지속력에 큰 차이가 나는 줄 알았는데..
숫자는 거짓말을 안하는게 아니네요..
숫자가 나를...속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BRO 2018-06-13 18:05:44
유용한 정보.
궁금한 분야 부탁하면 심층 기사도 써주시나요? ^^

박주미 2018-06-11 23:23:48
잘못된생각으로 차단제를 사용해왔네요 기사잘보았어요

kseonjung87 2018-06-11 18:50:03
어쩐지 spf수치가 높은걸 바르면 더 답답하다고 느꼈는데 그만큼 화학물질이 더 들어갔던거군요! 좋은정보 감사해요~

시리치오 2018-06-08 20:45:10
숫자가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이 잘되는걸로 알고있었습니다. 이럴수가?....좋은정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