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렬한 운동 땐 마우스가드 ‘꼭’
격렬한 운동 땐 마우스가드 ‘꼭’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6.2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손상 예방 등 해외선 필수
근력운동 중에는 이를 꽉 깨물게 되는데 이때 치아손상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마우스가드를
착용하는 등 예방책이 필요하다.

여름이 되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이 많다. 체중감량은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근육을 키우겠다며 지나치게 운동할 경우 치아건강이 위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치과 이기철 교수는 “근력운동 중에는 자연스레 치아를 꽉 깨물게 된다”며 “이때 가해지는 힘이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치아손상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치아손상은 근력운동뿐 아니라 과격한 스포츠활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박찬호 선수는 이를 악무는 것은 물론 찬물도 못 마실 정도로 치아가 상했다고 밝힌 바 있다. 농구나 축구도 마찬가지로 치아균열위험이 있다.

이기철 교수는 “치아는 일단 손상되면 접합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치료해야 악화를 막을 수 있다”며 “자칫 염증으로 이어져 삶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운동 시 치아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보호장치인 ‘마우스가드’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턱뼈골절이나 치아손상 등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일반화됐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은 체육수업이나 운동부활동 중 마우스가드 착용을 의무화했다.

아직 일반인에게 마우스가드는 생소한 기구다. 국내에서는 진천선수촌 치과클리닉에서 국가대표선수를 위해 마우스가드를 제작해주고 있다. 이기철 교수는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 마우스가드를 포함한 각종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