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동산병원, ‘제9회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 진행
계명대동산병원, ‘제9회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 진행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6.2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동산병원 심장부정맥팀은 국내 심장전문의들을 대상으로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을 진행했다.

계명대동산병원 심장부정맥팀이 최근 9차 고난도 부정맥시술 교육을 시행했다.

동산병원 심장부정맥팀은 2015년부터 국내 심장전문의들을 대상으로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이하 APT)’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지난해 대한부정맥학회의 공식 교육프로그램으로 승인받았고 9회째 이어오고 있다. 

APT는 고난도 부정맥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3차원 진단기구 이용방법에 대한 교육이다. 미국에서 7년간 고난도 부정맥치료를 연수한 한성욱 교수가 동산병원 심장부정맥팀에 합류하면서 시행되고 있다.

심장 전기생리검사는 전기가 통하는 관을 통해 심장의 전기적 신호전달 경로를 파악한 다음 전기적 자극을 가해 부정맥 기전과 정도를 진단하는 검사다. 또 전극을 통한 부정맥 치료법인 전극도자절제술까지 같이 시행할 수 있어 부정맥의 진단과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검사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성욱 교수가 심방세동 환자에 대한 전극도자절제술을 시연했다.

한성욱 교수는 “부정맥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기술을 전국의 심장전문의들과 공유해 우리나라의 부정맥분야가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심장병교육의 장을 넓혀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동산병원은 1992년부터 부정맥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현재까지 5000례 이상 97%의 높은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영구형 심방박동기 및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을 포함해 전국 5위권의 부정맥 시술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