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임바이오,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 개설
하임바이오,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 개설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7.19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세대 대사항암제 개발 중인 하임바이오…박사급 연구진들이 다양한 대사항암제 개발 박차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4세대 대사항암제를 개발 중인 바이오 스타트업 하임바이오가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를 오픈했다.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는 화학분야와 바이오 분야의 박사급 전문연구진들이 포진된 연구소로 하임바이오가 개발중인 대사항암제 NYH817100 약물을 포함해 다양한 대사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에 대한 확장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수없이 많은 암종에서 보다 강력한 약효를 낼 수 있는 후보물질을 탐색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것.

바이오 스타트업 하임바이오가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를 개소했다. 연구소에서는 박사급 전문연구진들이 다양한 대사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하임바이오가 개발중인 대사항암제는 암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차단하는 항암제다. 미토콘드리아의 산화적 인산화 과정에서 NADH를 이용해 다량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전자전달계와 암세포 특이적으로 과발현돼 있는 NADH 생성효소 ALDH(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를 동시에 억제해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원리다.

대사항암제는 모든 악성종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사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용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종에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세계 의학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미국 등 의료연구 선진국에서는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는 NYH817100을 활용해 암종, 환자 개개인의 대사특성에 맞춰 치료가 가능한 대사항암제 다각화를 위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전받은 암 줄기세포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특허기술 ‘암 줄기세포용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추가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임바이오 김용배 기업부설연구소장은 “NYH817100의 비임상 결과가 고무적인 만큼 임상실험에 대한 약물 효과의 기대가 크다”며 “현재 주를 이루고 있는 표적 항암치료, 면역 항암치료에서 대사 항암제로 항암치료의 패러다임이 바뀌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고통없는 통원 치료’가 가능한 항암치료를 실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하임바이오는 현재 안전성평가연구소에서 신약 NYH817100에 대한 비임상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1임상은 국립암센터,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진행할 예정이다.

하임바이오 김홍렬 대표는 “국내 최고의 연구환경을 갖춘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를 개소하게 돼 매우 고무적”이라며 “연구소를 통해 다양한 대사항암 원천기술을 개발해 세계적인 대사항암기술 보유회사로 우뚝 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중인 비임상도 예상보다 빠른 성과를 보이고 있어 임상1상 진입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뇌종양 등 치료제가 없는 희귀암의 경우 임상 1상에서 좋은 성과가 나오면 임상 2상 시작과 함께 곧바로 시판이 가능하다.

한편 하임바이오는 일반 주주 외에 하임바이오 임직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지난 달 100억원 유상증자에 성공했다. IPO컨설팅 전문그룹 세븐스톡과 공동으로 유치한 120억원의 투자금과 이번 100억원 증자 성공으로 총 220억원의 R&D자금을 확보해 임상시험까지 순항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