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목표체온유지치료 심포지엄’ 진행
서울아산병원, ‘목표체온유지치료 심포지엄’ 진행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7.2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체온유지치료에 대한 다양한 임상 및 지견 공유
서울아산병원은 목표체온유지치료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발표 및 토론하는 ‘목표체온유지치료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서울아산병원은 20일 병원 동관 6층 제1세미나실에서 목표체온유지치료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목표체온유지치료(이하 TTM)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에서 주관, 신경과 및 중환자실 연계로 진행된 이번 TTM심포지엄에는 의사 및 간호사 등 의료진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현재 목표체온유지치료에서 적정 온도로 논란이 되고 있는 ‘33℃ vs 36℃’ 주제 발표, 허혈성 뇌졸증에서의 저체온치료, 일산화탄소 중독등 독물학에서의 저체온치료 등 다양한 이슈와 임상 적용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또 심장정지 후 관리 및 모니터링, 아틱선의 적용 및 모니터링 방법 등이 진행됐다.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김원영 교수는 “목표체온유지치료는 환자의 생사를 결정,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심정지 후 환자에게 필수적인 치료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도 가장 적절한 ‘목표체온’과 ‘유지시간’에 대한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심인성 심정지뿐 아니라 허혈성 뇌졸증 및 외상성 뇌 손상 이후의 저체온등 다양한 영역으로 목표체온유지치료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며 “다양한 임상 적용과 간호측면에서의 사용경험 및 노하우 공유로 저체온치료를 폭넓게 이해하는 자리가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목표체온유지치료는 흔히 저체온치료로 불린다. 환자의 체온을 일시적으로 낮추며 목표체온으로 유도·유지해 뇌에서 일어나는 유해물질반응을 감소시키고 뇌대사율 및 두개강 내압을 낮추면서 신경 및 뇌 손상을 최소화한다.

최근 심정지환자들의 생존율뿐 아니라 생존시 정상생활이 가능 할 수 있도록 뇌신경 손상도 최소화하는 것으로 인정받으면서 뇌질환에 대한 신경계 중환자치료 분야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