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프로포폴 관리시스템, 안전한 성형의 필수
체계적인 프로포폴 관리시스템, 안전한 성형의 필수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8.08.1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멘토성형외과가 의료소비자의 보다 안전한 성형결과를 위해 체계적인 프로포폴 관리에 나선다. 

이 병원은 프로포폴 오남용 방지 등 원활한 관리, 품질변화 예방, 불법유출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은 프로포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직접 프로포폴 취급 내역을 보고하는 마약류통합관리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정부가 프로포폴을 비롯한 의료용 마약류에 대해 제조‧사용, 수입‧수출부터 조제‧투약,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전산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일종의 관리체계다.

배원배 원장은 프로포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직접 프로포폴 취급 내역을 보고하는 등 마약류통합관리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배원배 원장은 “프로포폴은 의료진의 관리감독 하에서 한 병당 한 명의 환자에게만 사용하고, 사용 후 남은 잔량은 폐기 보고까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원내에 보관되는 프로포폴도 오염·훼손을 막기 위해 철저히 관리하는 만큼 보다 안전한 마취와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병원은 프로포폴 수기 및 전산등록을 병행해 오차 없이 정확한 관리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프로포폴은 정맥으로 투여되는 수면마취제다. 주로 수면 내시경 등 간단한 시술이나 성형수술의 마취제로 쓰이며 다른 마취제들 보다 마취 유도와 마취 회복이 빠르다. 정확하게 활용하면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의사들의 효율적인 시술을 돕지만 오남용하거나 오염된 약물을 잘못 쓰면 치명적인 독이 된다. 

무엇보다 프로포폴은 대두유, 난황 등이 함유된 제형의 특성상 외부에 노출될 경우 세균번식의 위험성이 커, 2~25도 환경에서 밀봉상태로 보관하고 개봉 후 24시간 안에 사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