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위협하는 가정 생필품들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위협하는 가정 생필품들
  • 양승화 24시 일산 닥터독 동물병원 대표원장
  • 승인 2018.08.2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화 24시 일산 닥터독 동물병원 대표원장

가정은 반려동물에게 안전지대가 아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반려동물은 집안 곳곳에 놓인 특정물질을 입에 넣다가 심각한 증상에 시달릴 수 있다. 오늘은 반려동물에게 위험한 가정 생필품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보호자라면 꼭 숙지해서 불상사를 사전에 차단하도록 하자.

■산성제품

변기세정제, 녹 방지제, 동판화 화합물, 자동차배터리, 수영장살균제 등 산성물질은 반려동물에게 국소적인 조직응고괴사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이런 물질은 즉시 고통을 일으키며 섭취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다.

증상 대부분은 노출 즉시 일어난다. 구강에 노출된 경우 구강통증, 짖는 행위, 연하곤란(삼킴장애), 구토, 복부통증, 구강과 식도점막의 자극 혹은 궤양이 발생한다. 피부에 노출되면 피부자극이나 궤양,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반려동물이 산성증기를 흡입하면 호흡곤란, 폐수종, 기관기관지염, 페렴이 일어난다. 눈에 노출되면 각막미란(각막 상피세포 몇 층이 손상된 것)이나 궤양을 유발한다.

환부를 약알칼리로 중화시키는 행위는 금기시된다. 이는 발열작용을 일으켜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산성물질에 노출된 경우 동물병원에서 통증관리와 감염예방, 궤양치료를 하고 폐수종으로 진행되지는 않는지 24시간 관찰해야 한다.

■염기성(알칼리)제품

알칼리성제품에는 막힌 배수관을 뚫는 세정제, 주방세제, 알칼리전지, 변기청소세제 등이 있다. 알칼리물질은 반려동물의 지방조직에 빠르고 깊게 침투해 액화괴사를 일으킨다. 산성제품과 달리 알칼리성제품의 경우 초기 접촉 시 통증이 거의 없어 바로 알아차리지 못하고 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임상증상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조직손상의 범위가 나타나기까지 12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급성징후로는 우울증, 과민증, 식욕부진, 구강염증 또는 궤양, 입 마름, 연하곤란, 혈액을 동반한 구토, 복통 및 혈변, 심각한 고열이 있다. 식도 또는 인두의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부식성물질을 흡입하면 기침,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다. 

알칼리성 제품에 노출된 후 구강점막이 정상적으로 보일지라도 궤양 또는 자극에 대한 구강 및 인두의 평가는 수의사에게 맡겨야 한다. 

점막화상이 발생하면 치료를 위해 항생제, 진통제, 위장보호제, 항염증제 등을 필요에 따라 투여한다. 심한 구강화상이나 식도화상이 있는 경우 위관튜브를 장착해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식도와 구강의 점막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 동전

개가 동전을 섭취하는 일은 무척 흔하다. 하지만 아연이 함유된 동전은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동물이 아연을 포함한 나사, 볼트, 너트 등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위장의 산성분에 동전이 노출되면 아연이 흘러나온다. 이온화된 아연은 혈액에 빠르게 흡수돼 혈관 내 용혈(적혈구 파괴)의 원인이 된다. 일반적인 임상증상으로는 구토, 기력저하, 식욕부진, 혈색소뇨, 설사, 쇠약, 허탈, 황달 등이 있다.

이외에 양이온성 세제(섬유유연제, 헤어무스, 살균제 등), 폴리우레탄 접착제 역시 반려동물이 섭취했을 때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음식들 

①초콜릿 : 대사되면 반려동물의 CNS(중추신경계)를 자극한다. 초콜릿은 신장의 이뇨작용을 활성화한다. 또 심장과 골격근의 수축성을 증가시킨다.

②빵 반죽 : 반려동물이 효모로 만든 빵 반죽을 섭취하면 기계·화학적 위협이 발생한다. 효모는 위를 확장하며 심한 경우 호흡기와 혈관계손상을 유발한다.

③썩은 음식 : 식품의 곰팡이에서 생성되는 진핵세포 독소(Tremorgenic mycotoxins)는 반려동물의 떨림과 발작의 원인이다.

④마카다미아 견과류 : 마카다미아 견과류를 섭취한 개에게는 쇠약, 기력저하, 구토, 운동실조, 떨림, 일시적인 마비, 고열이 발생할 수 있다.

⑤자일리톨 : 사람과 달리 개가 자일리톨을 먹은 경우 인슐린의 방출이 증가하면서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다. 임상증상으로는 구토, 쇠약, 운동실조, 기력저하, 저칼륨혈증, 발작, 혼수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