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사율 높은 송아지, 이제는 캡슐 하나로 관리한다”
“폐사율 높은 송아지, 이제는 캡슐 하나로 관리한다”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9.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이크코리아, ‘송아지용 경구투어 바이오캡슐’ 개발
가축헬스케어전문기업 유라이크코리아가 송아지의 건강관리를 돕는 ‘송아지용 경구투여 바이오캡슐’ 개발에 성공했다.

가축헬스케어전문기업 유라이크코리아는 세계 최초로 ‘송아지용 경구투여 바이오캡슐’ 개발에 성공해 ‘송아지 관리를 위한 경구투여용 바이오 캡슐 및 이를 포함하는 질병관리시스템’ 특허를 출원했다.

유라이크코리아가 개발에 성공한 송아지용 바이오캡슐은 기존의 성우(성인소)전용 바이오캡슐 ‘라이브케어’의 노하우와 기술이 집약된 것이다.

라이브케어는 축우 입 안으로 투여하는 바이오캡슐로 가축의 위에서 체온 및 활동량 등을 측정해 어플리케이션 서버로 전송한다. 수집된 가축의 개별 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개체의 질병, 발정, 임신 등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축우 헬스케어 통합 솔루션 서비스다.

유라이크코리아는 라이브케어를 통해 축적한 약 800만건의 축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3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송아지에 최적화된 송아지전용 바이오캡슐 개발에 성공했다.

송아지는 면역체계가 확립되기 전에 질병으로 인한 조기폐사율이 높은 가축 중 하나다. 한우 송아지는 폐사율이 약 13.2%에 달하며 생후 2주 경 폐사율이 17.2%로 높은 편이다. 주로 소화기질병, 호흡기질병 등으로 조기폐사하는 경우가 많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송아지용 라이브케어 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수요가 높은 만큼 국내 송아지시장뿐 아니라 해외송아지시장을 동시공략할 예정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송아지를 포함한 전세계 축우 수는 약 10억5000만 마리다. 일본시장의 경우 12개월 미만의 송아지가 약 70만 마리며 국내는 매년 약 90만두의 송아지가 출생하고 있다.

일본의 프리미엄 축우품종으로 잘 알려진 와규송아지 1두의 가치가 1000만원에 달할 정도로 높아 송아지의 질병과 건강관리를 철저히 진행한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송아지가 폐사하면 농가의 1년 농사가 큰 손해를 보는 만큼 송아지의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라이브케어가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일본 농장의 러브콜을 받아 선계약을 체결했으며 와규송아지를 대상으로 송아지용 바이오캡슐서비스에 나선다.

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축우를 보유하고 있는 브라질시장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브라질은 약 2억두 이상의 성우시장이 조성돼 있으며 매년 약 400만두 이상의 송아지가 태어나고 있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이번 송아지전용 바이오캡슐 개발을 통해 송아지부터 성우까지 모든 축우의 건강과 질병관리는 물론, 축산농가의 안전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도입한 축산물이력제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세계 최초로 송아지용 경구투여 바이오캡슐을 개발하게돼 고무적이다”며 “송아지가 폐사하면 농가의 1년 농사가 큰 손해를 보는 만큼 송아지의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할 수 있는 송아지용 라이브케어의 가치가 상당히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월부터 국내와 해외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송아지용 캡슐 매출을 약 200억원으로 목표하고 있다”며 “이번 송아지용 바이오 캡슐은 각고의 노력 끝에 개발에 성공한 세계에서 유일한 제품이다. 정부가 앞장서서 기술을 보호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IPO전문 컨설팅그룹 세븐스톡 송영봉 대표는 “유라이크코리아가 송아지용 바이오캡슐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송아지부터 성우까지 구제역 등 질병 예방과 사전예측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이미 해외시장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어 세계 가축 헬스케어 시장을 주도하는 유니콘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