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대현 대한통증학회 회장 “적극적 치료·긍정적 마음, 통증 극복 왕도”
[인터뷰] 조대현 대한통증학회 회장 “적극적 치료·긍정적 마음, 통증 극복 왕도”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8.09.1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일상에서 크고 작은 통증을 겪는다. 하지만 이를 몸의 경고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사람은 드물다. 대한통증학회가 대중 앞으로 나선 것도 이 때문. 대한통증학회는 2011년부터 매년 9월을 ‘통증주간’으로 지정하고 통증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대현 대한통증학회 회장(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통증의학과 교수)을 만났다.

조대현 회장은 “만성통증을 극복하려면 주치의를 믿고 치료에 적극 참여해야하며 긍정적인 마음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통증 인식개선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매년 9월 ‘통증의 날’ 행사를 열고 통증질환 및 각종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 통증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시민강좌와 캠페인을 개최해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일반인의 이해를 돕기 위한 책자발간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반인을 위한 통증클리닉(2011년) ▲통증만화 : 통증 뚫고 하이킥(2012년) ▲통증만화 : 통증제로(2013)를 발간했으며 현재 통증질환 및 통증클리닉에 관한 애니메이션을 제작 중이다.  

-통증클리닉에 대해 생소해하는 환자도 많은데.  

통증클리닉에서는 암으로 인한 통증, 허리·무릎 등 근골격계통증, 신경통 등 다양한 만성통증을 치료한다. 특히 만성통증은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우울증, 수면장애와 같은 다양한 건강문제를 유발한다. 따라서 만성통증을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하고 조기에 통증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관리해야한다.

-만성통증극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주치의를 믿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다. 균형 잡힌 식사와 유산소운동, 올바른 자세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도 중요하다. 가족들은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을 인정해주고 치료과정을 잘 이겨내도록 정서적 지지를 아끼지 말아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