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음식은 치아건강에 나쁘기만 할까? 치아에 이로운 명절음식 5
명절음식은 치아건강에 나쁘기만 할까? 치아에 이로운 명절음식 5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8.09.2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음식, 치아건강에 좋을까? 나쁠까?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명절음식은 유독 딱딱하고 기름진 것이 많습니다. 과연 치아건강에 괜찮을까요? 

치아에 이로운 명절음식도 있다?
일부 사람들은 달고 기름진 명절음식이 치아건강에 당연히 나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설탕을 듬뿍 넣은 식혜·한과, 기름진 갈비찜·산적 등은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아에 이로운 명절음식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진세식 강남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치아건강에 좋은 명절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배, 껍질 속 돌세포가 플라크 제거
배의 껍질과 과육에는 까끌까끌한 돌세포가 존재하는데요. 이 돌세포가 이 사이에 낀 플라크(치태)를 제거해 치아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사과, 잇몸병·충치예방에 효과적
비타민이 듬뿍 든 사과를 먹으면 잇몸병과 충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사과의 신맛을 내는 산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주고 침샘을 자극해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산성분은 치아부식위험이 있어 섭취 30분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밤, 치아부식예방에 효과적
밤 100g 속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각종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이 성분들은 잇몸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 산성이 알칼리로 바뀌는 것을 도와 치아부식을 예방합니다.

대추, 다양한 영양소가 치아건강 유지
여기서 보너스! 생밤과 함께 차례상에 올리는 말린 대추 역시 섬유소와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이 풍부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단 생밤과 대추는 딱딱하기 때문에 자칫 치아와 턱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조심해서 먹어야합니다. 

생선, 잇몸병예방에 효과적
제수용 생선으로 잘 알려진 조기, 민어, 참돔 등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오메가3지방산 속의 DHA, EPA 성분은 뇌 건강뿐 아니라 치주염 등 잇몸병 예방효과가 있어 치아건강에도 좋답니다.

음식은 적당히! 섭취 후엔 양치질 필수!
과유불급. 치아에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건강을 해쳐 적당히 섭취해야합니다. 또 섭취 후에는 양치질도 꼼꼼히 해야 치아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아울러 만일에 대비해 연휴기간 진료하는 치과를 미리 알아두면 잇몸이 갑자기 붓거나 치통이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겠죠?

Tip. 치아건강 지키는 올바른 양치질법
1. 양치질 할 때 잇몸과 치아 사이 경계 부분에 칫솔을 댑니다.
2. 칫솔을 45도 각도로 들어 치아 쪽으로 쓸어내리듯이 닦습니다.
3. 칫솔질할 때 잇몸을 적절히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잇몸도 건강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