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채우기 전에 비우자”…독소배출을 위한 ‘피부 디톡스’ 4탄 ‘림프마사지’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채우기 전에 비우자”…독소배출을 위한 ‘피부 디톡스’ 4탄 ‘림프마사지’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hanmail.net)
  • 승인 2018.09.21 09:5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흔히 겪는 부종의 다양한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화장품남용 때문이라면? 당장 피부 디톡스를 시작하자! 이번에는 돈도 들이지 않고 얼굴의 독소를 배출할 수 있는 ‘셀프 얼굴 림프(Lymph)마사지’에 대해 알아보자.

림프란 우리 몸에 존재하는 면역기관 중 하나로 림프액은 림프관을 따라 체내노폐물과 대사산물, 피로물질 등과 함께 흐르다가 림프절에서 유해물질들을 걸러낸다. 일반적으로 400~500개의 림프절이 있고 많은 경우에는 1500개나 되는데 가장 핵심적인 림프절은 목, 겨드랑이, 서혜부 등 세 곳을 들 수 있다.

특히 얼굴독소 배출을 위한 림프절은 5개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 템포라리스(Temporalis), 파로티스(Parotis), 앵글루스(Angulus), 프로판더스(Profundus), 터미누스(Terminus) 등이다.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사지함으로써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부건강을 되찾아보자.

1. 셀프 얼굴 림프마사지 시 주의사항

- 마사지 하기 전 깨끗하게 세안해 피부노폐물과 잔여물을 없앤다.

- 맨 살에 마사지를 하면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5개의 림프절에 유기농 아로마나 바셀린을 소량으로 발라준다.

- 마사지할 때는 최대한 힘을 빼고 최소한의 압력으로 시행한다.

- 마사지하는 방향은 크게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 귀 앞쪽에서 귀뒷쪽, 뒤쪽에서 쇄골방향으로 진행한다.  

2. 셀프 얼굴 림프마사지방법(각 1회 10~20회) * 3세트씩 시행

- 귀를 중심으로 검지와 중지를 건 뒤 파로티스, 앵글루스, 프로판더스를 자극하면서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쓸어내린다.

- 고개를 45도 각도로 돌린 후 반대편 손날을 이용, 프로판더스에서 터미누스 쪽으로 쓸어내린 후 쇄골 안쪽과 아래쪽을 손가락 끝으로 펌핑한다. 이어 반대편도 교차시행한다.

- 검지,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 끝을 이용해 템포라리스의 안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려준다.

- 검지,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 끝을 이용해 파로티스의 안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려준다.

- 검지,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 끝을 이용해 광대뼈 밑 홈이 파인 부분의 안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려 파로티스로 모아준다.

- 검지,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 끝을 이용해 파로티스에서 앵글루스로 원을 그리며 내려간다.

- 검지,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 끝을 이용해 프로판더스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리며 펌핑한다.

- 손가락의 넓은 면을 이용해 프로판더스에서 터미누스로 원을 그리면서 내려온다.

- 터미누스를 중심으로 쇄골 안쪽과 아래쪽을 손가락 끝으로 펌핑한다.

- 위의 마사지 테크닉을 3번씩 시행한다.

- 겨드랑이를 들고 반대편 손날을 이용해 겨드랑이의 움푹 파인 곳을 가볍게 50회 이상 두 드려준다. 반대편도 교차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피 2018-09-30 07:49:12
칼럼이 알차고 유익하네요.
즐겁게 읽었습니다.

Linda 2018-09-29 19:55:1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알기쉽게 정리되어서 체내 노폐물 배출에 큰 도움이 되겠네여~~~^^

2018-09-29 19:09:02
얼굴 부었을때 꼭 해봐야겠네요.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신난 달팽이 2018-09-26 08:37:22
림프마사지라... 말로만 들었는데 이렇게 하는 거군요..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