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환자, 기억력감퇴 시 알츠하이머병 의심해야”
“녹내장환자, 기억력감퇴 시 알츠하이머병 의심해야”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10.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시형 교수, ‘녹내장-알츠하이머병’ 연관성 확인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 연구결과, 녹내장환자는 일반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위험도가 약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가 ‘개방각 녹내장환자가 정상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위험이 1.4배 높아,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검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시형 교수는 국민건강보험 표본코호트 자료를 이용해 1587명의 개방각 녹내장환자와 7345명의 정상 대조군을 비교, 2002년~2013년간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발생위험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개방각 녹내장환자에서 정상 대조군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위험도가 약 1.4배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또 하위집단 분석에서는 개방각 녹내장환자 중 ▲나이가 많을수록 ▲남성보다 여성에서 ▲고지혈증·당뇨·뇌졸중 이력이 있으면 일반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파킨슨병 발생위험도는 개방각 녹내장환자와 정상 대조군,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시형 교수의 이번 연구결과는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도’ 제목으로 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이시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방각 녹내장과 대표적인 신경퇴행성질환인 알츠하이머병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며 “녹내장환자가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검사가 필요하며 반대로 알츠하이머병 환자도 녹내장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파킨슨병·치매와 녹내장과의 연관성도 이미 밝혀진 바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