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없는 이명과 목통증 계속된다면…이글증후군 의심
원인없는 이명과 목통증 계속된다면…이글증후군 의심
  • 이보람 기자
  • 승인 2013.07.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를 한쪽으로 흔들었을 때 시야가 흐려지거나 팔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났다가 머리를 다시 정면으로 돌리면 괜찮아진다거나 목젖 부위 통증과 함께 고개를 돌릴 때 양쪽 귀 앞쪽이 심하게 아픈 경우가 잦다면 ‘이글증후군’이라는 희귀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글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없이 목에 통증이나 이물감, 두통, 이통, 이명, 팔다리 근력 저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증상이 심할 경우 실신할 수 있으며 맛을 잃거나 감각을 소실하기도 한다.


이글증후군은 우리 목에 있는 경상돌기가 과도하게 자라거나 경상설골인대 주위에 석회화가 일어나면서 주위 신경이나 조직을 자극해 발생한다. 뇌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는 두통, 이통, 이명 증상이 나타나고, 경동맥을 압박하는 경우는 자세 변화에 따라 팔다리 근력 저하나 시력 저하 등 일시적인 신경계 증상이 나타난다.


전체 인구 중 경상돌기가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있는 인구는 4%이며 이 중에서도 4%의 사람만이 이글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됐다.


이글증후군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투여하는 비수술적 치료법과 수술적 치료가 있다.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을 통해 길어진 경상돌기를 제거하거나 짧게 만드는 것이다.


이글증후군은 희귀질환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쉽지 않아 환자들이 모르고 지나쳐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한림대성심병원 신경과 주민경 교수는 “지속적인 이통, 이명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목에 통증이나 이물감이 나타나거나 머리의 자세 변화에 따라 신경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이글증후군에 대한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