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강황&울금,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강황&울금, 어떤 차이가 있을까?
  •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ㅣ정리·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10.1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강황과 울금처럼 헷갈리는 것도 없다. 이들은 약으로 쓰인 역사가 오래됐지만 구별이 어려워 지금까지 그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전에도 관련 칼럼을 쓴 적이 있지만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강황과 울금은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강황(薑黃)과 울금(鬱金)은 다년생식물인 생강과(科) 쿠쿠르마 속에 속한다. 쿠쿠르마 속은 133종 이상으로 비슷한 식물도 많아 혼란스럽다. 그중 가장 문제되는 것은 바로 강황과 울금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강황과 울금이란 이름이 뒤섞여있다. 이러한 문제는 울금을 많이 재배하고 있는 일본의 영향이다. 일본에서는 강황을 울금(우콘)이라고 한다.

강황과 울금을 바꿔서 부르기도 한다. 봄울금이나 심황(深黃)은 강황을 의미한다. 중국은 강황과 울금을 구별하고 있지만 편강황(편자강황)은 울금가공품이다.

영어권에서는 모두 투메릭(tumeric)이라고 말한다. 구별한다면 강황은 색이 노란색을 띠기 때문에 ‘노란 강황(yellow tumeric)’이라 부르고 울금은 야생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야생 울금(wild tumeric)’ 혹은 향이 강해 ‘사향 울금(musk turmeric)’이라고도 부른다. 강황은 야생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인도에서 쓰임은 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본초서로서는 당나라 때 발행된 신수본초(659년 발행)에 처음으로 수록된 이후 20여 종의 한의서를 보면 대부분 구별해서 기록하고 있다. 많은 문헌을 보면 외관상으로 구별이 어렵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를까.

첫 번째, 강황과 울금은 기원식물이 다르다. 강황(Curcuma longa Linne)과 울금(Curcuma aromatica Salisb.)은 서로 다른 학명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강황을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고 인도에서 거의 80%를 소비한다. 울금은 쿠쿠르마 속 중에 두 번째로 흔한 종이다. 국내에서 자생하고 있는 것도 모두 울금으로 강황의 대체작물로 심은 것이다. 식약처에서는 강황과 울금이 동일식물이라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꽃이 피는 시기, 맛, 색이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강황과 울금이 서로 다른 식물이라는 것을 방증한다. 강황은 봄에 꽃피고 울금은 가을에 꽃이 핀다. 강황은 매운 맛은 약하고 쓴맛이 강하면서 노란색을 띠고 울금은 매운맛이 강하면서 붉은 빛을 띤 오렌지색에 가깝다. 종류에 따라서 회색이나 엷은 노란색을 띠기도 한다.

세 번째, 성분과 향이 다르다. 강황과 울금에는 항산화효과가 있는 노란색 색소인 커큐미노이드가 4~6% 정도 포함된다. 특히 주성분인 커큐민은 강황이 울금보다 10배 정도가 많다. 반면 울금에는 상대적으로 휘발성 오일성분이 풍부하다. 울금은 장뇌 같은 향이 있어서 학명에 아로마티카를 사용한 것도 이 때문이다.

네 번째, 기운과 효능이 다르다. 강황은 성질이 따뜻하고 뜨거운 반면 울금은 서늘하고 냉하다. 신수본초에 기록된 이후 초기 많은 의가들의 이론(異論)이 있었지만 후대로 갈수록 정확하게 정리됐다. 효능은 대동소이하지만 강황이 울금보다 강하다고 했다. 하지만 보하는 작용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면 복용을 중지하고 다용하지 말라고 했다.

현대 약리학적인 효능도 강황이 강하다. 강황은 커큐민의 함량이 높아 항산화작용, 소염작용, 항암작용, 면역안정작용이 울금보다 뛰어나다. 울금도 어느 정도 항산화작용, 소염작용과 함께 응고작용, 상처회복 효과가 좋다. 최근에는 울금에도 항암작용이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강황과 울금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울금을 가지고 강황이라고 우길 필요는 없다. 울금도 나름대로 강황 못지않은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강황과 울금은 생강이라는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약간 성격이 다른 형제 같다. 즉 강황과 울금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