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의 날]①기세등등 ‘비알코올성 지방간’ 어떻게 먹고 운동해야 좋을까?
[간의 날]①기세등등 ‘비알코올성 지방간’ 어떻게 먹고 운동해야 좋을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8.10.1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건강의 최대 적 하면 가장 먼저 ‘술’이 떠오른다. 물론 알코올은 간 손상의 주범이다. 하지만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아주 조금 마시는 편인데도 간 건강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때문이다.

지방은 좋은 에너지원이지만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이상을 초래한다. 보통 지방세포에 저장되지만 특수한 경우 간에도 쌓일 수 있다. 만일 그 양이 5% 이상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하는데 술이 원인이면 ‘알코올성 지방간’, 술 외에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주요 원인은 비만, 고지혈증 같은 대사증후군. 실제로 비만환자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발병률은 58~74%로 보고되고 있다.

대한간학회와 한국재단은 ‘제19회 간의 날(10월 20일)’을 맞아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홍보 및 교육강화에 주력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위험성도 간과할 수 없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단순히 너무 많이 먹으면 생길 수 있는 가벼운 병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방치할 경우 간경변증, 간암 등 심각한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치료법은 자신에게 맞는 식이·운동요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치료법은 자신에게 맞는 식이·운동요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최선의 예방책은 생활습관개선이다. 치료법으로도 약물보다는 적절한 식이·운동요법이 권장된다. 특히 비만, 고지혈증환자 등 비알코올성 지방간 고위험군은 생활습관개선과 더불어 평소 불편한 증상이 없어도 간기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정승원 교수는 “권장되는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으로 최소한 일주일에 3번 이상, 한 번 할 때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며 “특히 비만환자는 체중감량이 필요하지만 급작스런 체중감량은 오히려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어 3~6개월간의 기간을 두고 서서히 줄여야하며 감량목표는 현재 체중의 10% 정도가 적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대한간학회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간질환 인식도 조사결과 지방간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85%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지나친 열량 섭취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했고 80%는 지방간이 있으면 당뇨병, 심장병 등의 발생위험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예방법으로 운동, 그중에서도 주 3~4회, 30~60분 운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행스러운 결과이지만 문제는 실천이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도 있듯 오늘부터라도 간 건강을 위해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보자.

TIP. 한눈에 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식이·운동요법(도움말=대한간학회)

1. 식이요법

- 식사는 거르지 말고 세 끼 규칙적으로 먹되 한 끼 분량을 조금씩 줄이기

- 튀긴 음식보다 삶은 음식, 당분이 많은 음료수보다 물이나 녹차종류 선택하기

- 음식은 천천히 먹고 외식 전에는 과식예방을 위해 약간 배를 채우고 가기

  (*그래도 과식했다면 평소보다 운동량을 늘려 에너지 소비하기)

- 당이 많은 음식은 가능한 피하고 탄수화물은 적정량 섭취하기

-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섭취하기

  (*섬유소는 지방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농도를 낮춰준다)

-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약제 멀리하기

2. 운동요법

-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일주일에 3번 이상, 한 번 할 때 30분 이상 하기

 (*걷기, 자전거타기, 조깅, 수영, 등산, 에어로빅 댄스 등 추천, 여기에 적합한 근력운동 병행하기)

- 처음에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 본 운동 전에는 간단히 준비운동 하기

- 운동강도는 몸이 땀으로 촉촉이 젖고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

- 운동 중 가슴 또는 무릎에 통증을 느끼면 중단하기

- 운동 중 탈수 예방 위해 물 충분히 마시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