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스킨? 토너? 부스터? 비슷한 화장품용어 제대로 알기!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스킨? 토너? 부스터? 비슷한 화장품용어 제대로 알기!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hanmail.net)
  • 승인 2018.10.1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외모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화장품쇼핑’을 위한 나들이는 인생의 커다란 즐거움 중 하나다.

새로 출시된 신제품을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제품이 출시될 때 가장 먼저 구입해 평가를 내리고 주위에 제품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군)’답게 가장 먼저 손에 쥐는 일은 무엇보다 신나고 흥분되는 일이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이전부터 사용해오던 화장품과 무엇이 다른지 도무지 구별하기 어렵다. 이번엔 차고 넘치는 화장품종류의 개념을 잘 몰라 우왕좌왕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화장품구매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초화장품용어’를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로 각 STEP별로 하나씩만 구입하는 것이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STEP1. 가장 먼저 사용하는 ‘화장수’

STEP1은 기초화장품 중 가장 먼저 사용하는 단계다. 일반적으로 ‘화장수’의 의미로 사용되며 세안 후 잔여노폐물 정리와 피부결 정돈, 이후에 함께 사용할 화장품의 흡수를 돕는 역할이다.

*헷갈리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장품용어들*   
스킨(Skin)/ 토너(Toner) / 밸런서(Balancer) / 스킨로션(Skinlotion) / 부스터(Booster) / 소프너(Softner) / 아스트린젠트(Astringent) / 엑티베이터(Activator)

STEP2. 기능성고농축화장품 흡수단계

기초화장의 두 번째는 ‘기능성고농축’ 화장품을 흡수시키는 단계다. 피부타입에 맞게 특정농축 성분을 배합해 피부문제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점성의 차이로 인한 텍스처(발랐을 때 가볍고 무거운 느낌)가 달라 개인의 피부타입에 따라 하나만 선택하면 된다.

*헷갈리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장품용어들*   
에센스(Essence) / 세럼(Serum) / 앰플(Ample) / 컨센트레이트(Concentrate) / 플루이드(Fluid) / 캡슐(Capsule)

STEP3. 피부에 보습•영양성분 공급

기초화장의 세 번째는 피부에 보습 및 영양성분을 흡수시키는 단계다. 또 보호막을 형성함으로써 수분증발을 막고 유•수분을 공급한다. 물과 오일의 함량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지만 개인의 피부타입에 따라 하나만 선택하면 된다.

*헷갈리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장품용어들*   
모이스처라이저(Moisturizer) / 에멀젼(Emulsion) / 로션(Lotion) / 크림(Cream) / 젤크림(Gelcream) / 밤(Balm) / 하이드레이터(Hydrator)

STEP4. 자외선차단제 바르기

기초화장의 마지막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단계다. 자외선차단제 SPF지수는 25~30 사이의 제품 중 개인적인 취향과 외부환경, 피부타입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가능하면 ‘선크림’을 꼼꼼히 바르는 습관을 들여보자.

*헷갈리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장품용어들*   
선크림(Suncream) / 선블록(Sunblock) / 선젤(Sungel) / 선스틱(Sunstick) / 선스프레이(Sunspr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