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당신의 피부가 건강해진다는 ‘7스킨법’? 새빨간 거짓말!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당신의 피부가 건강해진다는 ‘7스킨법’? 새빨간 거짓말!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hanmail.net)
  • 승인 2018.10.26 16:0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7스킨법’ 이라는 신조어가 뷰티시장에 등장하면서 온라인과 SNS, 1인 매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뜨거운 후기가 고객들을 현혹시킨다. 7스킨법대로만 하면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준다는데 과연 진실일까? 아니면 고객을 유혹하는 마케팅에 불과할까? 먼저 7스킨법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자.

7스킨법이란 기초화장품의 첫 단계에서 사용하는 스킨을 화장솜이나 손을 이용해 피부에 7번 반복적으로 흡수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얼마 전 유명연예인이 자신의 ‘뷰티비법’이라고 방송에서 소개하면서 유행을 일으킨 스킨케어방법이다.

이 여세를 몰아 많은 화장품회사가 7스킨법을 활용하기 위해 엄청난 용량을 자랑하는 ‘짐승토너(스킨)’를 잇달아 출시했고 소비자들은 건강한 피부에 대한 무한기대를 스킨 구매로 충족시키고 있다.

이쯤에서 필자는 정말 묻고 싶다. 7스킨법을 실시한 ‘당신의 피부는 안녕(安寧)하신가요?’ 다시 말하면 ‘당신의 피부는 아무 탈없이 편안하신가요?’라는 질문이다. 7스킨법을 하고도 최소한 아무 탈이 없었다면 다행이라는 것이다.

스킨의 목적은 피부에 남아 있는 잔여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정돈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물리적(화장솜이나 손을 이용해 7번 흡수시키는 행위)으로 수분을 흡수시켜 표피보습력을 높여 피부를 건강하게 해준다는 논리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몸은 70%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수분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몸 안에서 순환될 수 있는 것은 피부가 견고한 장벽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시 얘기하면 피부장벽은 외부에서의 수분도 마찬가지로 내부에 흡수되지 못하게 한다.

생각해보라. 7스킨법의 논리대로라면 목욕탕 또는 수영장에서 하루 종일 물 안에 있을 경우 빵빵한 마시멜로처럼 우리 몸도 부풀어올라야 정상이 아닌가? 결국 피부가 방어막역할을 제대로 해야 우리 몸도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7스킨법을 통해 피부에 수분을 7번이나 흡수시켜 피부문제를 해결해준다’니 황당할 따름이다.

스킨은 대부분 정제수를 기본으로 에탄올, 글리세린 등을 첨가해 만든다. 간혹 정제수 대신 OOO추출물을 함유한 프리미엄 화장품이라며 홍보하는 회사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 OOO추출물이라고 해도 순도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할 성분은 ‘에탄올’이며 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코올’이다. 이 성분은 우리가 스킨을 발랐을 때 시원한 청량감과 산뜻한 마무리감각을 부여하는 반면 강한 기화력으로 인해 수분도 함께 휘발시키면서 피부를 매우 건조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이를 대체하는 성분으로 ‘위치헤이즐(수렴효과와 진정효과가 뛰어난 식물성분)’을 사용한다며 ‘알코올 프리’ 제품임을 광고하지만 이 역시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며 피부에 이로울 것 없는 화학성분을 덧바르는 의미 없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과하게 남용되는 화장솜도 환경오염에 큰 몫을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경각심도 가져야할 것이다. 결국 7스킨법은 스킨사용량을 7배 늘림으로써 화장품회사와 화장솜회사에 ‘7배’의 수익을 가져다 주는 마케팅비법이 아닐까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는 것이다.

스킨으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다는 환상은 버리자! 차라리 세숫대야에 물을 담고 연거푸 얼굴을 담그는 편이 ‘가성비’ 좋은 팁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변경옥 2018-10-29 14:52:27
유명연예인의 비법이라 해서 많이들 시도했을텐데 화장품 회사들의 상술이 더해져서 유행이 된건가 보군요. 이번에도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김선숙 2018-10-26 19:39:24
따라하기 쉽고 서민적이라 좋은 정보라 생각했는데 이리 이면적인 부분 알려주신 참정보 감사합니다

마일스 2018-10-26 19:20:18
한박사님께서 쓰신 글이 사이다네요^^

강진우 2018-10-26 19:04:43
판매자 우롱하는 기업 광고를 분별하게 해주시니 감사하네요

박혜리 2018-10-26 16:47:53
뷰티 팁 이라고 나온것들은 안따라하는 게으르니즘이 오히려 피부를 지켜주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