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톡신, 미용효과만? 근육통·근육비대증에도 효과적”
“보툴리눔톡신, 미용효과만? 근육통·근육비대증에도 효과적”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8.10.3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조윤경 톡스앤필 부산센텀시티점 원장

주름을 없애기 위해, 노화방지를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이 보툴리눔톡신(이하 보톡스) 주사를 맞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보톡스의 약 90%가 미용목적으로 시행된다고. 

하지만 보톡스의 첫 개발목적은 사실 ‘안질환치료’였다. 보톡스의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성질’이 안검연축, 사시 등을 치료하는 데 탁월했기 때문이다.

보톡스의 이러한 성질은 전신의 근육통·근육비대증에도 사용된다. 톡스앤필 부산센텀시티점 조윤경 원장은 “보톡스는 관자근(관자놀이부터 아래턱에까지 위치해 음식을 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육)의 비대로 인해 발생한 두통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며 “또 비대해진 승모근에 주입하면 어깨·척추통증도 자연스레 줄어 미용과 통증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질환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된 보톡스는 미용뿐 아니라 근육통·근육비대증을 조절할 때에도 사용된다. 조윤경 원장은 “보톡스의 용도는 다양하다”며 “소아마비환자와 하지부종환자에 사용해도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보톡스는 하지부종에도 효과적이다. 조윤경 원장은 “하지부종은 근육을 극대화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가 통증을 동반한다”며 “보톡스를 이 부위에 놓으면 다리통증완화는 물론 저림현상까지 줄어든다”고 밝혔다.   

보톡스는 소아마비환자에게도 이용된다. 조윤경 원장은 “보톡스는 근비대는 물론 근위축에도 사용할 수 있어 소아마비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에서 톡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값비싼 수입제품에 의존해야했지만 국산보톡스가 개발됨에 따라 더욱 경제적인 가격으로 질환을 치료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보톡스는 간단한 과정과 짧은 시술시간으로 인해 일명 ‘쁘띠(Petit; 작은, 시시한, 소규모라는 뜻을 지닌 단어)시술’로도 불린다. 하지만 보톡스를 비롯한 쁘띠시술은 의료진이 제시한 최소한의 권고사항을 지켜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조윤경 원장은 “무분별한 보톡스시술은 오히려 자연스러움을 해치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의료진과의 상담 후 상황에 맞춰 시술받기를 권한다”며 “또 쁘띠시술은 수면·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지만 시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사우나, 마사지, 뷰티디바이스이용을 멀리해야 시술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