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무서운 강아지 녹내장, 실명까지 이를 수 있어요!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무서운 강아지 녹내장, 실명까지 이를 수 있어요!
  • 장봉환 굿모닝펫동물병원&유치원 대표원장ㅣ정리·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8.11.2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봉환 굿모닝펫동물병원&유치원 대표원장

전주에 쓴 칼럼을 보고 많은 보호자가 잘 몰랐던 눈건강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얘기해줘 필자로서 보호자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된 것 같아 기쁘다. 오늘은 그때 미처 쓰지 못했던 눈에 대한 건강 중 심각한 질환인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이 눈에 대해 건강검진 할 때 반드시 실시하는 것중 하나가 눈의 안압을 재는 것이다. 건강검진을 했을 때 눈으로 훅 바람이 불어오는 검사, 그것이 바로 안압을 측정하는 것이다. 안압은 사람에게도 동물에게도 중요하다.

강아지의 녹내장은 바로 안압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안압문제 때문에 시력에 장애가 발생하고 끔찍하게도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할 수 있다.

①녹내장 원인

대개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고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한다. 구체적으로 노화 때문에 발생하는 녹내장은 ▲안방수의 배출 문제 ▲눈의 외상 ▲만성 포도막염 등으로 인한 안압상승이 원인이다. 

안방수는 안구 속에 있는 액체로 안구 속에서 생성되고 배출되는 과정을 통해 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일 안방수가 제 기능을 못하면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고 이로 인해 결국 망막과 시신경에 압박을 줘 녹내장을 일으킨다.

②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눈동자가 혼탁해지고 눈곱이나 충혈 등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안압이 문제가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느끼는 통증 역시 심각하다. 진행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동물의 상태가 많이 악화돼서야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③녹내장 치료

약물치료 방법으로 안약을 투여하면서 녹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 대부분 평생 안약을 투입해야 한다. 약물치료에도 경과가 좋아지지 않거나 급속도로 상태가 악화된다면 지금으로서는 별다른 의료적처지를 할 방법은 없다. 게다가 강아지녹내장은 사람보다 진행속도가 훨씬 빠르게 진행된다.

따라서 이럴 땐 안구를 적출하는 방법을 쓸 수밖에 없다. 수의사로서도 안타깝지만 안압 때문에 너무나 고통스러워하는 강아지를 생각한다면 이것이 최선이다. 수술을 통해 안구를 제거하고 눈을 봉합하는 ‘안구 제거술’ 또는 의안을 삽입해서 눈의 형태를 유지하는 ‘의안 삽입술’을 시도한다. 보호자의 대다수는 두 가지 방법 중 의안삽입술을 선호하는데 이는 의안으로 안구의 형태가 유지되면서 수술 전처럼 외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의안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검진으로 안압이 정상인지 시력은 문제가 없는지를 꼭 확인해야한다.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지만 안과 역시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관리가 실명의 위기를 막는 유일한 길임을 기억해둬야한다.

안압은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중요하다. 특히 동물에게 녹내장이 발생한다면 그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알아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