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 이야기]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기침패취’ 붙이면 우리 아이 잠 못 잔다고요?
[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 이야기]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기침패취’ 붙이면 우리 아이 잠 못 잔다고요?
  •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8.12.0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박정현 님, 오늘도 XXX, OOO 하고 ‘호쿠날린패취Ⓡ’가 처방됐네요.”

“그런데 이거 효과 있는 거 맞아요? 붙여도 기침하던데요? 아이가 밤새 기침하고 잠도 잘 못 자서 엄청 고생했네요.”

자주 약을 타가시던 정현이 엄마가 퉁명스럽게 말을 건넵니다.

“에고, 고생하셨네요. 정현이가 기관지염이어서 낫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거예요. ‘호쿠날린패취Ⓡ’를 쓴다고 바로 기침이 멎진 않아요.

“아니, 그럼 패취는 왜 써요?”

“기관지에 염증이 있으면 가래 같은 분비물이 많아지고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쉬기가 어려워져요. 그래서 ‘호쿠날린패취Ⓡ’를 사용하는 거예요.”

정현 엄마는 약사 설명이 그리 탐탁지 않은 모양입니다. 약사는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을 알려줬습니다.

“약 먹이면서 카페인이 든 초콜릿, 코코아 같은 간식은 주지 마세요.”

“네? 왜요? 먹고 싶다 해서 줬는데요?”

“먹으면 잠을 잘 안 자거나 손을 떨 수 있거든요.”

“그래요?”

호흡기질환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면 기침환자도 많아집니다. 기침이 잘 낫지 않거나 심해지면 툴로부테롤패취(호쿠날린패취Ⓡ, 투브롤패취Ⓡ, 노테몬패취Ⓡ)가 같이 처방되는 경우가 많지요.

툴로부테롤패취를 붙이면 밤새 심했던 기침이 덜해지고 잠도 편하게 자게 돼서 엄마들 사이에서는 ‘기침패취’로 불리기도 하지요. 어떤 분들은 사용하다 남은 패취를 상비약처럼 쓰기도 하고 중고제품을 파는 인터넷 사이트(중고 나라 등)에서 개인적으로 판매도 하더군요. 하지만 전문의약품을 의사 지시 없이 사용하면 부작용 위험이 매우 높고 개인적으로 판매하는 행위는 법적 처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툴로부테롤패취는 기침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지를 확장해주는 약입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거나 알레르겐이 들어오면 점막이 부어오르고 분비액이 많아집니다. 이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지면 호흡이 힘들고 발작적인 기침이 나와요. 기관지확장제는 이런 증상들을 완화합니다.

특히 툴로부테롤패취는 피부를 통해 흡수돼 약물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효과가 지속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침이 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게 문제죠. 만일 툴로부테롤패취를 남용하면 기관지가 지나치게 확장돼 오히려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고 가래 배출이 악화돼 호흡기감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툴로부테롤패취가 기침 억제약이 아니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툴로부테롤패취는 피부에 부착하면 9~12시간 사이에 혈중 최고 농도에 도달하기 때문에 취침 2시간 전(오후 8시~10시 사이)에 부착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로 새벽에 일어나는 천식 발작을 막기 위함이죠. 부착된 패취는 24시간 피부로 흡수돼 효과가 나타납니다.

툴로부테롤패취는 교감신경에 작용하는 약입니다. 교감신경은 기관지뿐 아니라 다른 신체부위에도 존재하지요. 따라서 기관지 외 다른 부분에 작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신경과민입니다. 흥분한다거나 잠들기 어려우며 자꾸 깨기도 해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도 쉽게 나타납니다. 툴로부테롤이 근육에 작용하면 떨림이 발생하는데 특히 손 떨림은 흔한 부작용입니다.

호흡기 관련 약을 처방받을 때는 복용하는 기관지확장제나 콧물, 가래약 등이 동시에 나오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런 약들도 모두 교감신경에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입니다. 약을 0~4종류 투여했을 때보다 7~8종류 투여했을 때 부작용 발생률은 약 3배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커피, 초콜릿, 코코아,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도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감기약을 먹고 흥분해서 잠을 잘 못 잔다거나 손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요.

툴로부테롤패취를 붙이고 부작용이 나타났다면 신속하게 떼어내세요. 제거 후 2시간 정도 지나면 불편한 증상이 서서히 사라집니다. 약 복용 후의 반응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약에 특이반응이 있었다면 의사, 약사에게 미리 말씀해주세요. 혹독하게 겪었던 이전의 불편함을 이번에는 한결 줄일 수 있을 테니까요.

TIP. 연령대에 따른 툴로부테롤패취 용량

- 6개월~3세 미만 : 0.5mg
- 3세~9세 미만 : 1mg
- 9세 이상 : 2mg

※참고문헌

M.J.Neal, 《Medical Pharmacology at a Glance 6th》, Wiley-Blackwell, 2009
아이뉴턴 편집부, 《인체의 구조와 질병》, 아이뉴턴, 2012
오오츠후미코, 《알기쉬운 약물 부작용 메커니즘》, 정성훈 역, 정다와, 2015
Ueda Takeshi, 《약 바로 알고 처방하자》, 김영철 옮김, 대한의학서적, 2018
한국 애보트 호쿠날린패취 인서트 페이퍼
드럭인포 홈페이지 www.druginf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