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수술과 첨단기술의 아름다운 만남…“더욱 완벽한 수술결과 도출할 것“
외과수술과 첨단기술의 아름다운 만남…“더욱 완벽한 수술결과 도출할 것“
  • 양미정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8.12.1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프랑스 소화기암연구센터(IRCAD) 자크 마레스코 교수

프랑스 소화기암연구센터(IRCAD) 자크 마레스코 교수가 서울대의대 '이형모 교수 기념강좌'를 위해 방한했다. 그는 첨단외과수술의 발전을 연구하는 원격수술의 창시자로 기자간담회에서 '증강현실'을 적용한 수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증강현실을 적용한 수술(이하 증강수술)은 CT나 MRI를 통해 수집한 이미지로 예행연습을 충분히 한 뒤 진행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고 정확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마레스코 교수는 "프랑스에서는 이미 증강수술을 폐절제수술에 적용해 약 400유로의 비용을 책정한다"며 "여기에 보험적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증강수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마레스코 교수와 양한광 교수는 기자간담회에서 증강수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증강수술을 도입하면 집도의는 일련의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쳐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찾을 수 있다. 마레스코 교수는 "증강수술은 수술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치료계획을 세울 때도 큰 도움이 된다"며 "이러한 첨단의술의 발전은 환자에게 더욱 완벽한 수술결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 양한광 교수는 "우리나라는 전 세계의 수많은 위암환자가 치료를 위해 방문하는 위암치료국이며 위암연구업적 또한 세계수준"이라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마레스코 교수와 첨단외과수술 연구에 정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