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 이야기] 설상가상…기침 약을 먹었더니 ‘변비’가 왔어요
[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 이야기] 설상가상…기침 약을 먹었더니 ‘변비’가 왔어요
  •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1.0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약사님, 저 변비약 하나만 주세요.”

“안녕하세요. 장하나 님 원래 변비는 없으셨잖아요. 갑자기 생겼나요?”

“네, 이번 기침이 정말 독한가 봐요. 기침도 잘 안 떨어지더니 변비도 같이 왔네요. 3일째 화장실을 못 가니 속이 너무 답답하고 죽겠어요.”

장하나 님은 지난번 유행했던 A형독감에 걸렸습니다. 독감은 치료됐는데 합병증으로 인해 기관지염이 생겨 고생 중이셨죠.

“그래요? 혹시 지난번 처방약을 드시고부터 변비가 생긴 건 아니신가요?”

“맞아요. 기침이 잘 멎지 않아서 물약을 더 주셨는데……. 그러고 보니 그것 먹고부터 변비가 온 거 같아요.”

“제가 약 드리면서 졸리거나 어지럽고 변비가 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잊으셨어요?”

“그랬나요? 약 때문에 변비가 올 수 있어요? 급하게 약을 받아 가느라 흘려들었나 봐요.”

“네. 지금 변비는 지난번 추가된 ‘코푸시럽’ 때문일 거예요. 증상이 심하시다니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약을 바꾸거나 용량을 줄이셔야 될 것 같네요.”

“원인 모를 변비가 생겨서 걱정했는데 약 때문이라니 다행이네요. 병원에 가서 상의해 봐야겠어요.”

‘코푸시럽’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기침 가래약입니다. 기침억제효과가 있는 덱스트로메트로판을 주성분으로 한 갈색의 ‘코푸시럽에스’와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이 주 성분인 핑크색 ‘코푸시럽’이 있습니다.

코푸시럽에스는 일반의약품이어서 처방 없이 구매 가능하고 코푸시럽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 처방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코푸시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릴까 합니다.

코푸시럽에 든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은 ‘마약’ 성분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놀라지는 마세요. 코푸시럽은 한외마약(限外痲藥)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한외는 ‘한정된 범위 바깥쪽’이라는 뜻으로 한외마약은 ‘다른 약물이나 물질과 혼합돼 마약으로 다시 제조하거나 제제할 수 없고 그것에 의해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즉 코푸시럽에 포함된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만 추출해 마약으로 만들 수 없으며 자주 먹어도 의존성이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기침을 완화시키는 효능은 모르핀계 마약이 작용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대뇌 ‘연수’ 부위는 기침, 재채기, 침분비 반사에 관여하며 호흡을 조절하는데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이 바로 이 부위를 억제해 기침을 완화시키죠.

따라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12세 미만 아이들의 경우 지나치게 호흡을 억제할 수 있어 식품의약처안전처에서는 2018년 1월부터 12세 유소아에게는 처방하지 않도록 설명서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이뿐 아니라 코푸시럽에 복합돼 있는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은 뇌로 이동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두 성분의 복합은 과한 졸음이나 어지러움, 진정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코푸시럽 복용 후에는 운전이나 정밀한 작업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코푸시럽 복용 후 변비가 오는 경우도 있죠. 평소 약간 변비가 있었다면 더 심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것은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이 장 근육 신경에 작용해 장의 운동성을 감소시키고 항문괄약근의 배변반사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작용을 사전에 알았다면 약 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했겠지만 모르고 변비약까지 임의로 복용하면 또 다른 부작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었겠지요. 특히 장운동이 떨어진 상태에서 팽창성 하제를 복용하면 장폐색 같은 무서운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코푸시럽이 기침약으로 인지도가 높다 보니 병원 처방을 받았다가 남기거나 또는 좀 넉넉하게 처방받아 상비약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듯 코푸시럽은 중추신경인 뇌에 작용해 강력하게 기침을 억제하기 때문에 기관지나 폐에 발생한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기관지 평활근을 직·간접적으로 수축시키기 때문에 천식이 악화될 수도 있지요.

전문의약품을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소행입니다.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따라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남은 약은 아까워하지 마시고 지정된 장소에 폐기해 주십시오.

변비를 유발하는 약물은 코푸시럽 말고도 다양합니다. 만일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드시고 변비가 생겼다면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약사, 의사와 꼭 상의해주세요. 화장실을 가지 못했다고 추가로 변비약까지 함부로 드시면 절대 안 된답니다.

TIP. 주석산디히드로코데인 함유 처방 약물들

시럽제 : 코푸시럽, 비알코시럽, 코담시럽, 코대원포르테시럽, 코데날시럽, 코푸진시럽, 코프원시럽, 투윈에취시럽, 제로코푸시럽, 코프난시럽, 코디프로시럽, 코디캄에스시럽

정제 : 코푸정, 코데날정, 고대원정, 코데닝정, 코덴스정, 코데잘정

※참고문헌

- “식약처 기침가래약 코푸시럽·코대원 등 12세 미만 사용 금지” <아시아 경제> 2018년 1월 11일 기사

- “빨간 시럽형 기침약에 마약 성분 … 복용량 꼭 지키세요” <중앙일보> 2015년 8월 31일 기사

- Lauralee Sherwood, 《인체 생리학 제9판》, 강명숙 외 21 옮김, 라이프사이언스, 2016

- M.J.Neal, 《Medical Pharmacology at a Glance 6th》, Wiley-Blackwell, 2009

- 최신의료대백과사전편집위원회, 《원색최신의료대백과사전》, 신태양사, 1992

- 오오츠 후미코, 《알기쉬운 약물 부작용 메커니즘》, 정성훈 역, 정다와, 2015

- 드럭인포 홈페이지 www.druginf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