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업무·학업능률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
안구건조증, 업무·학업능률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9.01.1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구건조증 있는 경우 정상인보다 독해력 떨어져
의식적으로 눈 완전히 깜빡이고 눈꺼풀 위생관리 철저히 해야

매서운 겨울날씨에 난방기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건조한 환경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안구건조증은 흔히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최근 안과 분야 국제 저널인  ‘Optometry and Vision Science’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을 가진 사람의 경우 정상인보다 장문을 읽는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직장인들에게는 업무능률저하로, 학생들에게는 학업능률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를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안구건조증을 내버려두면 충혈의 정도가 심해지고 학업과 업무를 방해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안구건조증상, 전문의 정확한 진단 필요

누네안과병원 이지혜 원장은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해지면서 학업이나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다”며 “장기화될 경우 일시적인 시력저하현상은 물론 상에 대한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인지력저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은 다양하다.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눈꺼풀 여드름으로도 불리는 ‘안검염’은 눈꺼풀 가장자리와 속눈썹 부위의 마이봄샘이 노폐물과 세균에 막혀 기름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주로 발생한다. 중장년층에 비교적 많이 발생하지만 눈화장을 자주 하거나 콘택트렌즈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여성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 

라식이나 라섹, 백내장수술 후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안과수술 후에는 눈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눈물이나 눈곱을 잘 닦아내지 못해 눈꺼풀에 노폐물이 쉽게 쌓이기 때문이다. 속눈썹 부위에 노란색 노폐물이 볼록하게 올라오거나 눈썹 주변에 비늘 같은 비듬이나 딱지가 생긴다면 안검염을 의심해야한다.

눈의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이 증발하지 않게 코팅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탁한 기름이 나오거나 굳은 기름으로 기름샘통로가 막히면 눈물이 쉽게 증발해 눈이 건조해진다. 이처럼 눈물이 눈을 제대로 보호해주지 못해 잘 증발하는 경우를 ‘증발성 안구건조증’이라고 한다. 

이지혜 원장은 “파괴된 기름샘은 재생되기 어렵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안검염이라면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안구건조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면 우선 본인의 기름샘 상태를 확인한 후 더 파괴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안구건조증이 있는 상태에서 시력교정술이나 백내장수술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 안구건조증 치료를 선행하는 것이 빠른 각막재생과 건조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름샘의 형태나 기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리피뷰’ 검사 등을 진행하기도 한다. 검사를 통해 기름샘이 얼마나 파괴됐는지 체크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에 영향을 주는 원인 중 하나인 불완전깜빡임도 알아볼 수 있다. 

■평소 눈꺼풀 위생관리 철저히 해야

올바른 눈 깜빡임은 눈물막을 형성하는 필수요소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등 한 곳을 집중해서 볼 때는 눈의 깜빡임횟수가 줄고 불완전하게 눈을 감는 빈도가 늘어난다. 이런 생활습관이 반복될 경우 눈의 피로감은 더욱 쌓이며 안구건조증상은 악화된다. 따라서 근거리작업 시에는 의식적으로 눈을 완전히 깜빡여 눈물이 마르지 않게 해야한다.

또 안검염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의 경우 눈꺼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꾸준히 온찜질과 눈꺼풀 세척을 하면 눈물층이 안정화돼 눈이 침침하고 건조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눈꺼풀 위에 따뜻한 물수건을 5분간 올려 막힌 기름샘을 녹이고 면봉이나 거즈 등으로 속눈썹 주변의 노폐물을 닦아내는 것도 좋다.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지혜 원장은 “마이봄샘 입구에 굳어있는 기름을 녹여주고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IPL 레이저를 시행하거나 최근 FDA허가를 받은 마이봄샘염 치료장비인 리피플로우시술을 하기도 한다”며 “리비플로우시술은 통증 없이 한 번의 시술로 비교적 오랫동안 촉촉한 눈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Tip. 눈 건강에 도움되는 운동법

1. 눈을 완전히 감고 눈을 감은 상태로 셋을 세다가 넷에 눈을 뜬다.
2. 위 과정을 10번 반복하는 것을 한 세트로 한다. 
3. 하루 15세트 반복한다.
4. 두 달 이상 꾸준히 반복하면 불완전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고 기름 분비도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