쁘띠시술·진단초음파의 아름다운 만남…“시술결과 더욱 안전하고 완벽하게”
쁘띠시술·진단초음파의 아름다운 만남…“시술결과 더욱 안전하고 완벽하게”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9.01.1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닥터유스의원 김지수 원장

그동안 여성 고유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외모관리. 하지만 누구나 젊음을 평생 유지 하고 싶은 욕망이 ‘남성도 관리하는 시대’로 이끌었다. 특히 간편하고 짧은 시간 안에 외모를 아름답게 만드는 쁘띠시술(Petti;작다는 뜻의 프랑스어로 칼이 아닌 주사를 이용해 단시간에 심미적효과를 주는 의료행위)의 열풍은 추위를 녹일 만큼 남녀 모두에게 거세다. 

문제는 쁘띠시술을 받는 사람이 증가하는 만큼 부작용 상담건수(2013년 238건, 2014년 286건, 2015년 292건;한국소비자원 발표)도 올라가고 있다는 사실. 실제로 필러를 코에 맞았다가 실명했거나 성분이 혈관으로 침투해 피부가 괴사한 사례도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툴리눔톡신(이하 보톡스)·필러 임상해부학교과서(Clinical anatomy of the face for filler and botulinum toxin injection_Springer 사_2016년 출간)의 저자인 닥터유스의원 김지수 원장을 만났다. 

그는 “보톡스와 필러를 이용한 쁘띠시술은 간편하지만 부작용이 없지는 않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충분히 고민한 뒤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수술과 달리 블라인드 인젝션(Blind injection;내부를 직접 보지 않고 만지며 주사하는 방법)하는 쁘띠시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법을 연구하던 중 ‘소노톡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소노톡스는 목표물에 정확하게 주사하기 위해 진단용 초음파를 이용하는 시술법이다.

소노톡스는 초음파를 의미하는 ‘소노’와 보톡스을 의미하는 ‘톡스’를 결합한 단어다. 이는 진단용 초음파를 이용해 시술부위의 타겟근육뿐 아니라 주변 근육, 피부, 지방, 뼈 등을 체크한 뒤 목표물에 정확히 주사하는 김지수 원장만의 시술법이다. 

소노톡스는 보톡스시술 시 반응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근육이 비대한 남성 등 시술이 어려운 케이스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김지수 원장은 “근육이든 지방이든 정확하게 목표물을 확인하고 주사하기 때문에 적은 용량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보톡스의 대표적인 부작용 ‘주변 표정근육 마비’ 등의 확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침샘이 커져 혹이 난 듯 귀밑과 턱밑이 불룩한 사람에게 매끄러운 얼굴선을 연출하기 위해 보톡스를 적용할 때에도 소노톡스는 큰 역할을 한다. 김지수 원장은 ”침샘은 육안으로 확인이 까다롭고 중요한 목근육, 안면신경 등과 겹쳐 있어 주의를 요하는 구조물”이라며 소노톡스로 침샘의 두께와 위치를 확인한 뒤 정확한 부위에 주사하면 효과는 올리고 부작용 위험은 낮출 수 있다”고 피력했다. 

소노톡스는 괴사·실명 등 쁘띠시술로 인해 발생하는 치명적인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그는 보톡스뿐만 아니라 필러에도 초음파를 이용했더니 환자에게 좋은 반응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술부위의 주요혈관을 미리 확인한 뒤 주사하면 괴사·실명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을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오늘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는 김지수 원장. 그는 “한국 의사들은 손재주가 좋고 집중력이 높아 쁘띠시술 자체는 잘하지만 연구와 출간 및 강연분야에서 만큼은 선진국에 점유율을 내주는 실정”이라며 “한국을 대표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개발하고 고유의 선진의료를 전파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수 원장은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안전”이라며 좋은 결과와 빠른 회복·부작용의 최소화를 위해 몇 가지를 당부했다. 아무리 좋은 시술법을 개발한다 하더라도 100% 부작용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시술 전후만큼은 환자의 관심이 꼭 필요하다는 것. 

그가 강조한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시술 전 시술경력이 훌륭한 의료진을 찾고 그의 철학과 가치관을 충분히 파악해볼 것 ▲방문 시 반드시 상담실장이 아닌 나를 치료해줄 담당의료진과 직접 상담 후 시술받을 것 ▲의사가 강조하는 주의사항(술·사우나 금지, 시술부위를 문지르거나 자극하지 말기 등)을 꼭 지킬 것 ▲그런데도 부작용이 나타났다면 병원에 바로 연락해 최대한 빨리 조치 받을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