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활짝 웃는 당신이 아름답다! 가지각색 ‘치아 심미치료방법’
[특별기고] 활짝 웃는 당신이 아름답다! 가지각색 ‘치아 심미치료방법’
  • 박광용 홈플란트치과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장인선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2.18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용 홈플란트치과의원 원장
박광용 홈플란트치과의원 원장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은 보통 치아도 희고 가지런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치아 심미치료에도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치아의 심미치료란 ▲덧니가 심하거나 돌출된 치아를 가진 경우 ▲앞니가 벌어지고 치아의 크기가 고르지 못한 경우 ▲누렇게 변색되고 충치로 검게 변해버린 경우 등에 해당할 때 보철치료를 통해 치아의 저작기능을 회복하고 심미적으로 보기 좋게 만드는 전반적인 치료를 말합니다.

가지런한 치아는 밝은 미소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갖게 하고 첫인상을 한층 더 긍정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그렇다면 심미치료의 방법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라미네이트

▲치아 사이의 틈이 있거나 미약한 정도로 앞니가 삐뚤삐뚤한 경우 ▲앞니가 부분적으로 부서지거나 깨진 경우 ▲치아의 색이 누렇거나 어두운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시술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치아 앞쪽 면을 얇게 삭제해 본을 떠 도자기로 치아의 형태를 예쁘게 만들어서 앞니 표면에 접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경우에 따라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본을 떠서 치아의 형태를 예쁘게 수정하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도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②올세라믹 크라운

▲앞니 사이가 벌어졌거나 ▲치열이 많이 고르지 않거나 ▲외부의 영향으로 치아의 색이 심하게 변색돼 어두워진 경우 단기간에 치아의 색깔, 형태, 크기, 배열을 교정해주는 심미치료법입니다. 치아 전체를 삭제해 올세라믹 크라운으로 씌워주는 치료인데요. 필요에 따라서는 부분발치를 시행해 브릿지로 수복해주기도 합니다.

③치아미백

▲치아에 색소가 침착되거나 ▲부분적으로 변색된 경우 미백 약제를 사용해 단시간에 치아를 희고 밝게 만들거나 원래의 치아 색으로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우선 구강검진을 통해 변색의 원인과 착색정도를 파악해 개인의 상태에 맞는 미백 치료방법과 치료 후 예상되는 치아색상을 설명해 드립니다. 그리고 미백을 위한 준비단계로 먼저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과 착색된 이물질을 제거하고 잇몸 주변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치아미백은 크게 전문가미백과 자가미백으로 나뉩니다. 전문가미백은 치과에서 전문가에 의해 진행하는 미백으로 한 번 방문 시 1~3회 정도 치료한 후 경과를 관찰하며 다음 치료를 결정합니다. 보통은 일주일에 한 번씩 치료하게 됩니다. 전문가미백의 장점은 치아미백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고 충분한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가미백은 전문가미백 후 개인에게 맞게 제작된 장치물을 사용해 집에서 스스로 시행하는 미백을 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