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성모병원, 보건복지부 선정 ‘최우수 호스피스 의료기관’
인천성모병원, 보건복지부 선정 ‘최우수 호스피스 의료기관’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9.02.2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성모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호스피스 전문의료기관 사업평가에서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뽑혔다.

인천성모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2019년도 호스피스 전문의료기관 사업평가’에서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호스피스 전문의료기관의 말기암환자 진료 및 사업에 대한 연례 평가를 통해 결과를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으로 분류·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고지원금을 차등지급해 호스피스 돌봄의 질 향상과 국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관리하고 있다.

평가항목으로는 ▲법적기준 준수 여부 ▲국고지원금 집행 및 급여 청구 적정성 ▲서비스 제공 실적 ▲호스피스완화의료 사업계획 및 실적보고서 ▲임종의 질 ▲사업수행 평가 등 총 6개다.

특히 항목에 호스피스 돌봄을 받고 사망한 환자의 사별가족들에 대한 ‘돌봄 만족도’가 포함돼 말기환자들이 호스피스 기관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인천성모병원은 1986년 3월부터 인천지역 최초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활동(산재형)을 시작해, 입원형(2013년), 가정형(2016년), 자문형(2017년) 호스피스를 차례로 실시해 왔다. 또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권역별호스피스센터(인천 및 경기서북부권역)로 지정받았다.

인천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김대균 센터장(가정의학과 교수)은 “병원은 말기환자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측면에서의 전인적 돌봄을 통해 말기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줄이고 마지막 시기를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앞으로 상급종합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에 부여된 책임과 선도적인 역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