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내 치아에 봄날이…‘임플란트’, 어떻게 진행되나요?
[특별기고] 내 치아에 봄날이…‘임플란트’, 어떻게 진행되나요?
  • 박광용 홈플란트치과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2.25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용 홈플란트치과의원 원장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빠져버린 치아로 인한 상실감을 달래고 나이 들어서도 씹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중장년층뿐 아니라 심한 충치나 치주질환, 외상으로 인해 치아를 잃은 젊은층에서도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이지요.

대신 임플란트는 다른 치과치료보다 더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브릿지치료는 2~4주면 치료가 마무리되지만 임플란트는 평균적으로 3~6개월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또 환자의 잇몸상태와 치료부위에 따라 치료과정과 기간도 달라질 수 있지요. 특히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뼈 이식과정이 필요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임플란트 치료과정과 주의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구강검사 및 정밀진단

발치나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 사전에 전신질환을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내과 의뢰를 통해 시술가능여부와 복용 중인 약을 조절해야하기 때문이죠. 특히 고령층 중에는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에는 3D CT를 촬영해 보다 정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2D 파노라마 엑스레이보다 임플란트를 심을 부위의 뼈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가 잇몸뼈와 단단히 결합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만일 잇몸뼈가 부족해 뼈이식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1차수술

자 그렇다면 임플란트 진행과정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발치된 치조골에 임플란트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쳐를 심는데 이를 1차수술이라고 합니다.

▲발치를 하면서 바로 심는 발치후 즉시식립 임플란트 ▲잇몸을 최소한으로 절개해 수술하는 무절개 임플란트 ▲잇몸뼈의 형태에 맞게 사전에 준비한 기구로 절개 없이 수술하는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등이 모두 1차수술에 해당됩니다.

■2차수술

1차수술 후에는 잇몸뼈와 임플란트를 결합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임플란트가 튼튼히 고정돼야만 음식을 씹을 때 강한 힘을 견딜 수 있으며 이는 임플란트 수명도 좌우합니다. 임플란트를 빨리 완성하는 것이 결코 좋은 건 아니라는 의미지요.

임플란트가 잇몸뼈와 단단히 결합하는 데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래턱은 보통 2~3개월, 위턱은 3~6개월가량 소요됩니다. 1차수술 후에 잇몸뼈에 묻혀 있는 임플란트 뿌리 부분을 잇몸 상방으로 노출시켜 보철물을 지탱해 줄 기둥을 잇몸 밖으로 연결합니다.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상태에 따라 1차수술과 2차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차수술 후 대략 1~2주 정도면 잇몸이 깨끗이 아물게 되며 잇몸형태에 맞춰 개인의 치아 모양과 색상에 맞는 보철치아를 제작해 임플란트에 연결합니다.

■유지관리 및 정기검진

임플란트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식립과정도 중요하지만 식립 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도 임플란트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치의는 환자의 구강상태에 맞게 정기검진의 기간을 설정하고 주의사항을 충분히 설명해야합니다. 환자는 주치의가 안내한 기간 내 정기검진을 받고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서 임플란트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한답니다.

본래 내 치아만큼은 아니어도 기능적으로도 심미적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해내는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긴 만큼 의사와 환자 간의 호흡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