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음식 바로알기] 아귀…칼슘·DHA성분 풍부, 아이 성장·두뇌 발달에 ‘굿’
[제철음식 바로알기] 아귀…칼슘·DHA성분 풍부, 아이 성장·두뇌 발달에 ‘굿’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2.2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귀는 비타민D와 칼슘, DHA성분이 풍부해 아이의 두뇌 발달에 좋고 혈압강하효과가 있어 고혈압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아귀는 비타민D와 칼슘, DHA성분이 풍부해 아이의 두뇌 발달에 좋고 혈압강하효과가 있어 고혈압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괴이한 생김새 때문에 어부조차 외면했다는 아귀는 이제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귀한음식으로 대접받고 있다.

아귀는 저지방고단백생선으로 껍질에는 콜라겐이 함유돼 다이어트와 피부건강에 좋다. 비타민D, 칼슘, DHA성분도 풍부해 아이 성장과 두뇌발달에도 좋다. 또 혈압강하효과가 있어 고혈압환자에게 좋고 타우린이 풍부해 간·심장기능을 강화한다.

아귀는 다른 재료와 만났을 때 맛과 영양이 더 풍부해진다. 아귀찜이 대표적. 다소 밋밋한 아귀의 맛은 매콤한 양념이, 뭉글뭉글한 식감은 아삭아삭한 콩나물이 살려준다. 콩나물 대신 무를 넣어도 좋다. 무에 함유된 단백질분해효소는 소화를 돕고 비타민C를 보충해준다.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는 “아귀는 성질이 찬 쪽에 속해 평소 열이 많은 소양인이나 태양인은 맑은 탕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속이 찬 소음인은 매콤한 양념을 가미한 아귀찜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아귀는 반드시 내장을 제거한 후 익혀 먹는 것이 안전하다. 고래회충에 감염된 경우가 많아 날로 먹으면 심한 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을 일으키기 때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