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건우병원이 제안하는 관절건강이야기] 잦은 발목부상과 통증…이런 게 ‘요족’?
[연세건우병원이 제안하는 관절건강이야기] 잦은 발목부상과 통증…이런 게 ‘요족’?
  • 글 연세건우병원 주인탁 박사ㅣ정리·최혜선 객원기자 (hsch0670@k-health.com)
  • 승인 2019.02.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건우병원 주인탁 박사
연세건우병원 주인탁 박사

남들보다 발을 자주 접질리거나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면 발목불안정증이나 평발을 의심한다. 하지만 이보다 가능성이 높은 것은 ‘요족’이다.

요족은 선·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발바닥 아치가 더 움푹 들어간 경우를 말한다. 이 때문에 평발은 금세 알아차릴 수 있지만 요족은 심한 경우가 아니면 쉽게 알아채기 어렵다.

왜 요족은 잦은 발 부상을 유발하는 걸까? 발이 땅에 닿을 때 자연스럽게 닿는 면적이 제한적인 데다 이로 인해 발이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이 크기 때문이다.

요족환자는 체중이 발바닥에 골고루 분산되지 않아 발뒤꿈치와 발 앞쪽에 쏠리게 된다. 그래서 발 앞부분에는 지간신경종, 발 뒷부분에는 아킬레스건손상과 족저근막염, 그리고 발가락이 구부러지는 갈퀴족지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요족은 관절운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걸을 때마다 지면에 닿는 발바닥면적이 적다 보니 발목을 쉽게 접질리게 된다. 따라서 발목인대파열과 만성발목불안정증, 발목연골손상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요족이 심한 경우 종아리근육을 경직시켜 발 전체에 심한 통증과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족부의사들은 요족을 모든 족부질환악화의 원인이며 시한폭탄이라고도 비유한다.

요족은 잦은 발목부상과 통증을 유발한다(사진=연세건우병원).

요족치료는 보존치료와 수술로 나뉜다. 보존치료는 발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통해 발의 피로를 풀어주고 보행 시 압력감소와 충격완화를 위해 아치부분이 정상인솔보다 높게 올라오는 맞춤형 인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은 유연하고 동적인 경우와 고정된 변형치료가 각기 다르다. 전자의 수술은 족저연부조직유리술 및 건이전술만으로 증상호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다수는 소아환자로 성인의 경우는 많지 않다. 고정변형환자는 절골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특히 퇴행성관절염이 동반됐거나 변형이 심한 경우 관절고정술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요족은 그 존재만으로도 발에 심한 피로감을 줄 뿐 아니라 외상위험을 높인다. 특히 후천성 환자의 경우 방치할수록 치료부담이 높다. 따라서 위에 열거한 증상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요족검사를 받는 것이 심리·경제적 부담감소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