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발바닥에서 독(毒)이 나온다는 신기한 ‘발바닥패치’의 진실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발바닥에서 독(毒)이 나온다는 신기한 ‘발바닥패치’의 진실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hanmail.net)
  • 승인 2019.03.08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얼마 전 SNS에서 신기한 영상 하나를 발견했는데 마치 알라딘의 요술램프 속 요정 지니처럼 몸에 독소가 쌓인 사람들에게 희소식을 안겨주는 솔깃한 영상이었다.

사실 이 제품은 오래 전 한때 한창 인기를 끌었던 제품으로 하얀 패치를 발바닥에 붙이고 자면 독소가 발바닥을 통해 몽땅 빠져 나와 패치에 흡수된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일반인모델이 발바닥에서 패치를 떼면서 보기에도 거북한 검은 물질을 확인시켜주니 일반소비자라면 믿고 살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필자조차 순간 홍보영상에 정신이 팔려 영혼이 혼미해지면서 구매버튼을 누를 뻔 했으니 누구라도 충분히 현혹될 수밖에 없겠구나 싶었다. 

광고 안의 영상처럼 몸 안의 독소와 노폐물이 정말 발바닥을 통해 배출되는 걸까? 오늘은 영상을 보며 필자처럼 사고 싶다는 생각에 순간적으로 정신이 혼미해지는 소비자들을 위해 ‘발바닥패치’의 진실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이들 제품의 광고문구를 자세히 보면 ‘체내에서 나오는 불필요한 수분으로 인해 갈색으로 변합니다’라는 문구에 이어 ‘변색의 정도는 몸 상태에 따라 사람마다 다릅니다’라고 표기돼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 요소, 나트륨’이 빠져 나온다는 시험성적표를 토대로 우리가 본 검은 물질이 ‘독’ 또는 ‘노폐물’이라고 당당히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콜레스테롤, 요소, 나트륨 등은 땀과 소변으로 일정하게 배출되면서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하게 한다. 하지만 발바닥에서 소변이 배출된다? 하늘이 두 쪽 나도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땀을 배출시킨다는 말인데 이걸 독 또는 노폐물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 번 생각해보자. 그냥 양말만 신어도 땀이 나는데 밤새 패치로 발바닥을 밀폐시켜 놓으니 발에 땀이 나지 않겠는가! 당연히 패치가 땀을 흡수할 수밖에 없다. 물론 땀이 노폐물의 일종인 것은 맞다. 하지만 땀은 체온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땀을 흘린다고 해서 무조건 몸에 나쁘다고 볼 수는 없다.

땀은 체온조절을 위해 땀샘에서 분비되는 액체로 99%가 물이고 나머지는 나트륨, 염소, 칼륨, 질소 함유물, 젖산, 요소 등이다. 체온이 상승하면 체온조절중추인 시상하부를 통해 교감신경을 자극해 땀이 분비되고 이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표면을 냉각시켜 체온을 낮추는 순기능을 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 발바닥패치가 정말 체내에 불필요한 다른 독소까지 제대로 배출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근거도, 설명도 없다. 따라서 이들 광고는 흡수된 땀을 단지 검은색으로 표현해내는 허술한 과학원리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과대광고라고밖에 볼 수 없다.
 
따라서 몸 상태에 따라 패치변색이 다르다는 광고의 진실은 몸 상태가 안 좋으면 더 진해지고 몸 상태가 비교적 괜찮으면 옅어진다는 의미라기보다는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났는지 적게 났는지, 즉 땀의 배출량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발바닥패치에 그냥 맹물만 부어도 갈색으로 변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패치가 검은색으로 변했다고 해서 이를 단순히 몸에 있는 독소가 배출된 흔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상품이 온라인에서 버젓이 유통될 수 있었을까? 바로 발바닥패치는 공산품이기 때문에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검증자료를 제출할 의무와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즉 공산품의 경우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허점을 이용한 것이다.

우리가 편하게 쉬면서 패치 한 장만으로 독과 노폐물을 제거해준다는 요술램프 속 요정 지니는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덕향 2019-03-09 18:43:48
저도 발바닥패치 구매 할려했는데 재고 해봐야겠네요. 유용한 팁 감사합니다^^

브로 2019-03-09 09:06:59
평소 궁금했던 건데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