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상한 우유 이용한 피부관리 꿀팁 7가지!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상한 우유 이용한 피부관리 꿀팁 7가지!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k-health.com)
  • 승인 2019.03.15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대부분 미련 없이 쓰레기통으로 버리지만 유일하게 필자의 애정을 받는 ‘사랑템’이 있다. 바로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 우유’다. 싱싱한 우유는 우리 몸에 충분한 영양분을 제공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 우유 역시 피부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상한 우유에는 피부각질제거성분인 젖산(락틱애씨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대표적인 각질제거성분인 AHA의 일종으로 우유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적으로 얻는 유기산성분이다. 바로 이 천연성분이 피부를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제역할까지 하는 것이다.

오늘은 버려지는 상한 우유로 피부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째, 상한 우유로 마무리 세안하기

저녁세안 후 상한 우유를 세면대에 풀어 마무리세안을 한다. 얼굴과 목까지 꼼꼼하게 바른 다음 깨끗한 물로 한 번 헹군 뒤 수건을 사용하지 않고 5분 정도 자연건조시킨다. 남아있는 여분의 수분은 손가락 끝을 이용해 두드려서 흡수시키자!

둘째, 코팩으로 지저분한 피지 제거하기

상한 우유에 코튼(면)솜을 담근 후 전자레인지에 10~20초 정도 데우고 코주변, 턱밑, 이마 등 피지가 많은 부위에 5~10분 올려놓는다. 올려뒀던 코튼솜을 이용해 가볍게 문지르며 잔여각질과 피지를 제거한다. 피지분비량이 많고 지저분한 피부라면 남은 상한 우유에 커피찌꺼기를 혼합해 문지른 다음 깨끗한 물로 헹궈내면 피지제거에 도움이 된다.

셋째, 각질제거마스크로 활용하기

상한 우유에 거즈를 충분히 담가 놓은 후 스팀수건으로 모공을 열고 각질을 연화시킨다. 담가둔 거즈를 얼굴 전체에 밀착시켜 올려놓고 상한 우유를 붓으로 두껍게 덧바른 후 10~20분 후 제거한다. 사용한 거즈는 버리기 전에 발에 문질러 재활용하자. 발 각질제거에 효율적이다.

넷째, 두꺼운 발뒤꿈치, 팔꿈치각질 제거하기

발뒤꿈치와 팔꿈치는 세세히 살피지 않으면 쉽게 지저분해지는 부위다. 세숫대야에 상한 우유를 풀어 놓고 발전체를 ‘푹’ 담가보자. TV를 보거나 독서하면서 약 20~30분쯤 기다리다 보면 어느새 두꺼운 각질이 제거돼 뽀얗게 변신한 피부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예민한 입술각질 안전하게 제거하기

연약한 입술점막은 립글로스, 립스틱, 틴트 등 다양한 화학제품으로 공격을 당하고 있다. 입술주름은 한번 생기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각질정리와 보습이 중요하다. 상한 우유를 코튼솜에 충분히 적신 후 입술 위에 올려놓은 다음 5~10분간 기다린다. 솜을 제거한 뒤 면봉을 이용해 남은 잔여각질을 다시 한 번 정리해주면 각질정리는 물론 입술보습력까지 높여준다.

여섯째, 천연스크럽 각질제거제 만들기

평소 얼굴에 각질이 자주 쌓이고 칙칙해 보인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상한 우유를 활용해보자. 상한 우유에 흑설탕을 혼합한 뒤 우유와 흑설탕알갱이를 천천히 문지르며 묵은 각질을 안전하게 제거한다. 이때 지나치게 힘을 주면 안 된다. 가볍게 원을 그리듯이 문지르는 것이 중요한데 각질제거는 물론 얼굴마사지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일곱째, 두피도 피부의 일부! 소홀하지 말자!

두피도 피부인 만큼 소중하게 다뤄야한다. 어깨 위에 소복이 쌓인 비듬은 보는 사람에게 큰 불쾌감을 준다. 먼저 두피를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적신 뒤 상한 우유로 두피 구석구석을 마사지하듯 닦아낸다. 이후 두피를 깨끗하게 헹군 뒤 모발샴푸를 이용해 머리카락을 깨끗이 씻어내고 자연건조시킨다.

앞으로 비싼 화학각질제거제로 피부를 더욱 예민하게 만들지 말고 가성비 좋은 피부관리템인 상한 우유로 소중한 피부를 지키면서 비용도 아끼자. 단 우유알레르기가 있거나 여드름피부, 아토피피부는 반드시 패치테스트를 통해 안전하게 사용해야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또 상한 우유를 바른 부위는 반드시 마지막에 깨끗한 물로 헹궈 마무리해야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보연 2019-03-16 05:08:07
우유상하면 버리기 바빴는데.. 기사참고해서 잘 활용해봐야겠네요^^ 피부가 건조해서 자극적인 각질제거제가 늘 부담스러웠는데 우유로하면 웬지 자극이 덜할거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