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개막…경기 뛸 때도 관전할 때도 요령 부려야
프로야구 개막…경기 뛸 때도 관전할 때도 요령 부려야
  • 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9.03.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토요일 2019 KBO리그 정규시즌이 개막했다. 사랑받는 인기스포츠 야구에 대한 관심은 직접 관람하는 문화로 이어지는 법. 현장이나 모바일로 경기를 즐기는 팬들의 야구열기가 전국을 뒤덮고 있다. 야구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상황별 요령법을 터득하자.

■야구 여가활동, 어깨부상 위험!

프로야구 시즌에 돌입하면서 사회인 야구모임을 재개하거나 아쉬운 대로 스크린 야구장을 찾는다면 부상을 주의해야 한다. 투수와 타자 모두 전력을 다해 힘을 한곳으로 집중하다 보면 근골격에 가해지는 부담이 일시적으로 커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다. 팔을 이용해 공을 던지고 치는 동작을 반복하는 야구 특성상 어깨 부상도 많다. 

팔을 뒤로 뺐다가 공을 놓는 동작에서 어깨 위쪽의 관절뼈 연골이 찢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상부 관절와순 손상이라 한다. 어깨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팔을 밖으로 돌렸을 때 소리와 함께 통증이 생긴다.

무리하게 공을 던져 반복적인 손상이 미세하게 가해지는 경우 어깨연골이 찢어질 수 있어 경기 전 충분한 몸풀기로 어깨를 스트레칭해야 한다. 공을 던지다가 통증이 생길 땐 휴식을 취하고 운동 후 통증부위에 냉찜질을 하며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하자.

투수와 타자 모두 전력을 다해 힘을 한곳으로 집중하다 보면 근골격에 가해지는 부담이 일시적으로 커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다

■경기장 직관, 틈틈이 움직이자!

경기에 직접 뛰지 않더라도, 장시간 프로야구 경기를 관람하는 팬들도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평균 3시간 넘게 선수들의 움직임에 집중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흐트러진 자세로 긴장이 더해지면 근육이 뻣뻣해지면서 목과 어깨가 아프다. 딱딱한 플라스틱 의자에 장시간 앉아 응원하다 보면 허리통증까지 느끼게 된다. 

야구장에서 경기에 집중하더라도 의식적으로 바르게 앉도록 노력해야 한다. 앞에서 볼 때 몸의 중심이 직선이고, 좌우 대칭이 이루어지도록 앉자. 수시로 일어나 가볍게 움직이면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고 즐겁게 응원을 할 수 있다. 또 앉아 있는 틈틈이 목과 허리 스트레칭을 하거나 앉는 자세를 바꿔주면 좋다.

■모바일 시청, 손목건강 비상!

경기장에 가지 못한 팬들이 모바일로 야구중계를 시청하는 모습을 대중교통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때 몇몇 관중은 경기를 보면서 세세한 정보확인을 위해 특정 앱에서 생중계되는 라이브방송을 보기도 한다.

모바일기기를 통해 야구경기를 시청할 때는 손목통증을 주의해야 한다. 스마트기기의 큰 화면이 선호되면서 크고 무거워지는 경향이 있는데, 장시간 쓰면 손목이 아플 수 있다. 잦은 손목 사용으로 발생하는 건초염은 손목 안쪽 두 개의 힘줄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무리한 사용이 누적되어 통증과 부종이 나타난다. 누르면 압통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손목 관절의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기게 된다. 

나이와 상관없이 손의 사용량으로 인해 생기는 만큼, 젊더라도 평소 손목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손목 건초염은 보통 일주일 정도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 뻐근함이나 가벼운 통증을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많이 사용해 문제가 된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과 안정이다. 최대한 통증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붓기가 있거나 열이 나는 경우에는 얼음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