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서울 박세윤 교수, 조혈모세포 기증 ‘눈길’
순천향대서울 박세윤 교수, 조혈모세포 기증 ‘눈길’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9.03.2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세윤 교수는 전공의시절부터 골수기증서약을 했고 마침내 이번에 성공적으로 골수를 기증했다.

대학병원 교수가 급성림프구성 백혈병환자에게 골수를 기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내과 박세윤 교수가 이야기의 주인공.

박세윤 교수는 감염질환과 원인불명열, 면역저하(장기이식과 암환자)감염 등의 외래진료는 물론 감염관리실장을 맡아 원내 감염예방 및 관리를 총괄하고 있다.

그는 전공의시절 2006년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에 골수기증서약을 했고 조직적합항원(HLA)이 일치하는 환자를 기다려왔다.

박세윤 교수는 지난해말 조혈모세포은행협회로부터 기증자와 수혜자의 DNA일치 소식을 듣고 기증의사 재확인받았다. 이후 유전자 상세검사, 건강검진 등 과정을 거쳐 적합판정을 받은 박세윤 교수는 최근 이틀에 걸쳐 혈액성분 채집방식으로 조혈모세포를 기증했다.

박세윤 교수는 “건강한 내 몸의 일부가 아픈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이보다 의미 있는 일이 있을까 생각했다”며 “앞으로 진료를 통한 의사의 역할은 물론 제 손길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골수 내에 포함된 조혈모세포는 '혈액을 만드는 어머니 세포'라는 뜻으로 정상인의 혈액에 약 1%에 해당한다. 이는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 세포를 만드는 능력을 가졌다. 조혈모세포는 2~3주 이내에 기증 전 상태로 원상회복되고 혈액세포 생산능력에는 지장받지 않는다.

혈액암을 진단받은 환자는 항암요법, 가족간, 자가이식의 순서로 치료하지만 모든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조직적합항원이 일치하는 조혈모세포 기증자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통계에 따르면 1994년~2018년 골수기증희망등록자는 총34만4878명으로 매년 약 1만7000명이 기증희망자로 등록하고 있다. 백혈병 등 혈액암환자발생이 연간 4000명이지만 비혈연간 골수이식 건수는 500건에 불과하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민우성 회장은 “조직적합항원(HLA)이 일치해야만 골수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1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등록해야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다”며 “난치성혈액질환자분들과 나눔을 실천해주신 기증자, 희망자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협회가 더 힘껏 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