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열 많이 나서 먹였는데…해열제 복용 후 ‘저체온증’ 주의보
[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열 많이 나서 먹였는데…해열제 복용 후 ‘저체온증’ 주의보
  •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4.2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약사님, 상비약으로 해열제 하나 주세요.”

엄마를 따라 약국으로 빼꼼히 들어온 ‘지우(가명)’ 표정이 울상인 걸 보니 병원에 다녀온 모양입니다.

“지우 어머님, 병원 다녀오신 거 아니에요?”

“네, 목이 약간 붓긴 했는데 약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시네요. 그래도 혹시 열날지 모르니 상비약으로 해열제 하나 사 놓으려고요. 집에 상비약이 다 떨어졌거든요.”

“그럼, 타이레놀로 드릴게요.”

“아뇨! 그거 말고 다른 것으로 주세요. 지난번에 열나서 타이레놀을 먹였는데 체온이 너무 떨어져서 아주 혼났어요.”

“그래요? 깜짝 놀라셨겠네요. 저체온증이 왔었나 봐요. 혹시 시간 간격을 너무 짧게 두고 먹이신 건 아니에요?”

“한 번 먹고 열이 덜 떨어졌는데 다른 해열제가 없어서 또 먹였더니......응급실 가고 난리도 아니었어요.”

“그래서 해열제는 계열이 다른 것으로 교차 복용해야해요. 일단 큰일이 없었다니 다행이네요. 혹시 모르니 맥시부펜으로 드릴게요. 이 해열제도 복용간격은 꼭 지켜주셔야 해요.”

감기 등 감염성질환에 걸리거나 몸에 염증반응이 생기면 체온이 올라갑니다. 평소 체온보다 적당히 오르면 면역세포작용이 활발해져 병원균을 이겨내기 쉬워집니다. 열이 나는 것은 몸을 지키기 위한 반응인 것이죠.

어쨌든 체온을 올리려면 열 생산을 많이 해야합니다. 우리 몸에서 열 생산을 조절하는 곳은 ‘시상하부’라는 뇌신경에 있습니다. 시상하부는 마치 보일러 조절장치와 같아서 일정한 온도(셋 포인트)를 설정해놓고 체온이 셋 포인트보다 낮아지면 열을 생산하고 높아지면 열 생산을 중단하거나 땀을 내서 몸을 식히게 됩니다.

특히 감염이나 염증반응이 일어나면 파이로젠(pyrogen)이나 프로스타글란딘E2(이하 PGE2)가 생성됩니다. 이들이 시상하부를 자극해 셋 포인트를 올리면 열 생산이 많아지고 체온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열을 낮추는 해열제는 ▲부루펜, 맥시부펜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해열진통제(NSAIDs)와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AAP) 계열로 나뉩니다. 이들은 PGE2 생성을 억제해 셋 포인트를 낮추는 역할을 하지요.

단 부루펜과 타이레놀로 나뉘는 이유는 작용기전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PGE2는 세포막에서 아라키돈산이 COX라는 효소로 대사돼 만들어집니다. COX는 1, 2, 3으로 총 3가지가 존재해요.

일단 부루펜은 COX-2를 억제해 소염·진통작용을 합니다. COX-2는 주로 말초조직에 존재하고 뇌에는 소량밖에 없기 때문에 말초성 해열진통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타이레놀은 어떨까요? 타이레놀은 아직 명확한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만 COX-3에 작용해서 PGE2 생성을 억제한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이론입니다. COX-3는 주로 뇌에 존재하기 때문에 타이레놀은 중추성 해열진통제라고 부르지요. 이렇게 해열 기전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부루펜과 타이레놀은 서로 교차 또는 동시 복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앞선 지우의 경우처럼 해열제를 복용하고 난 뒤 저체온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체온증은 중심 체온이 35도 이하로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저체온증이 오면 오한이 심해지고 피부가 창백해지며 입술이 청색을 띠게 됩니다. 또 자꾸 자려고 하거나 정신을 못 차리고 말을 똑바로 하지 못하며 어지러워하거나 자극에 반응을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아이가 열이 나거나 아픈 상황에서 해열제를 먹였을 뿐인데 저체온증이 오다니 많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일 해열제 복용으로 저체온이 왔다면 당황하지 말고 우선 약을 중단하세요.

이후 따뜻한 담요 등을 덮어 보온을 유지하고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코코아 같은 카페인음료나 탄산음료는 피해야합니다. 이렇게 3~4시간 정도 있으면 대부분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증상이 점점 나빠져 중심체온이 32도 이하로 떨어지면 의식이 불분명해지는 등 보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신속하게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부루펜이나 타이레놀 복용 후 저체온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앞서 체온 중추는 뇌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PGE2는 시상하부에 작용해서 일정하게 체온을 유지시키는 자극물질로도 작용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효소는 COX-3 입니다. 만일 해열제를 지나치게 사용해 PGE2나 COX-3효소가 너무 억제되면 ‘셋 포인트’가 정상 이하로 내려가버려 저체온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해열제 용량을 사용해서는 저체온이 유발되지 않습니다.

부루펜이나 타이레놀은 열이 없을 때도 통증완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정상 체온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그렇다면 해열제 복용 후 저체온이 유발되는 경우는 어느 정도나 될까요? FDA에 자료를 기초해 말씀드리면 부루펜 복용 후 부작용이 발생한 12만5105건 중 294명(0.24%)이 저체온을 호소했으며 타이레놀의 경우 7만4745건 부작용 발생 중 266명(0.36%)이 저체온증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즉 저체온증은 약을 복용한 환자 중에서도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 1000명 중 3명 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이니 극히 드문 증상이라 볼 수 있겠죠.

그런데 잠깐! 독특한 사실이 있습니다. 부루펜을 복용하고 저체온을 호소한 환자 중 30% 정도가 타이레놀과 동시에 복용했다는 것입니다. 타이레놀을 복용하고 저체온증이 온 경우도 부루펜을 동시에 복용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 저체온증은 계열이 다른 두 가지 해열제를 병용할 때 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COX-3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을 동시에 복용했을 때 ‘셋 포인트’를 낮추는 효과가 강함을 의미합니다. 선택적으로 COX-3에 작용하는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말고도 ‘피린계’ 진통제가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피린계가 같이 포함된 해열진통제는 게보린이나 사리돈에이가 대표적이죠. 이 두 가지 성분이 같이 작용하면 해열·진통효과는 강하겠지만 그만큼 저체온증 위험도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약학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사리돈에이 사용 설명서 ‘일반적 주의’에도 ‘4)고령자(노인)는 최소 필요량을 복용하고 이상반응에 유의한다. 과도한 체온강하, 허탈, 사지냉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히 고열을 수반하는 고령자(노인) 또는 소모성 질환환자의 경우 복용 후 상태를 충분히 살펴야한다’라고 돼 있어요. 타이레놀이나 부루펜에는 없는 주의사항이 왜 사리돈에이에는 있는지 이제 좀 이해가 가시지요?

해열제를 복용하고 나타나는 저체온증은 환자와 보호자를 당황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체력이 현저히 떨어진 환자는 더 위험하죠. 하지만 용량, 용법을 잘 지킨다면 저체온이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만일 열이 심하게 나서 해열제 교차복용을 해야 한다면 항상 체온을 잘 살피고 체온이 어느 정도 정상화되면 교차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정해진 용량 이상으로 복용하거나 복용시간을 너무 짧게 하면 저체온에 빠질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추신)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NSAIDs은 부루펜으로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로 대표해서 적었습니다. 본 내용에서는 특정 브랜드가 아닌 ‘성분’이 더 중요함을 기억해주세요.

※참고문헌

Lauralee Sherwood, 《인체 생리학 제9판》, 강명숙 외 21 옮김, 라이프사이언스, 2016

아이뉴턴 편집부, 《인체의 구조와 질병》, 아이뉴턴, 2012

John Murtagh, 《질환별 환자교육자료집》, 이정권 옮김, 대한의학서적, 2006

《COX-2 inhibitor》 김미정(한양의대)

《만성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치료와 접근방법》 남언정, 대한내과학회지, 73(2);2007

《Acetaminophen-induced hypothermia in mice is mediated by a prostaglandin endoperoxide synthase 1 gene-derived protein》 Samir S. Ayoub, Regina M. Botting, Sarita Goorha, Paul R. Colville-Nash, Derek A. Willoughby, and Leslie R. Ballou PNAS July 27, 2004 101 (30) 11165-11169

《Hypothermia following fever》 J Richardson, Arch Dis Child 2004;89:1177–1181

《Will you have Hypothermia with Acetaminophen- from FDA reports》 https://www.ehealthme.com/ds/acetaminophen/hypothermia

《COX-3, a cyclooxygenase-1 variant inhibited by acetaminophen and other analgesic/antipyretic drugs: Cloning, structure, and expression》 N. V. Chandrasekharan, Hu Dai, K. Lamar Turepu Roos, Nathan K. Evanson, Joshua Tomsik, Terry S. Elton, and Daniel L. Simmons, Proc Natl Acad Sci U S A. 2002 Oct 15; 99(21): 13926–13931

《Ibuprofen-associated hypothermia in children: analysis of the Italian spontaneous reporting database》 Monia Donati, Luca Monaco, Mauro Melis, Laura Sottosanti, Chiara Biagi, Alberto Vaccheri, Domenico Motola,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ology, October 2016, Volume 72, Issue 10, pp 1239–1243

《Will you have Hypothermia with Ibuprofen- from FDA reports》 https://www.ehealthme.com/ds/ibuprofen/hypothermia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https://www.health.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