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문이 불여일견” 고대의대, ‘내비게이션 페어’ 행사로 다양한 체험기회 선사
“백문이 불여일견” 고대의대, ‘내비게이션 페어’ 행사로 다양한 체험기회 선사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5.2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임상의학 전공체험 및 전공교수와 상담 자리 마련
학생들의 진로 및 전공선택에 도움 주고자 매년 개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의학교육의 패러다임 또한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대의대가 올해도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고대의대는 18일 ‘제4회 KU Medicine-Medical Career Navigation Fair(이하 내비게이션 페어)’를 성공리에 개최했다고 전했다.

고대의대는 학생들이 생생한 체험과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전공과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매년 내비게이션 페어 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 네비게이션 페어 행사에서는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의 교실별 특성과 전망을 소개하는 ‘교실별 공동 설명회’와 전공별 체험활동 및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교실별 상담 및 체험존’이 열렸다.

해부학교실은 가상해부실습대와 다양한 인체모형을 전시했으며 예방의학교실은 관련 기관 저명한 연자를 초대해 특강을 열었다. 응급의학과는 구급차와 음압텐트를 의과대학 광장에 설치했으며 비뇨의학과는 로봇수술과 간단한 처치체험, 소아청소년과는 일상생활 속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확인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체험, 재활의학과는 하지 재활용 보행보조로봇을 직접 착용할 수 있게 해 호기심을 자극했다.

또 산부인과는 출산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인체 모형을 준비했으며 내과에서는 내시경을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장치, 흉부외과는 돼지 심장을 봉합하는 체험존이 마련됐다.

내비게이션 페어 행사에 참가한 한 학생이 교수의 지도하에 해부학교실을 직접 체험해보고 있다.
내비게이션 페어 행사에 참가한 한 학생이 교수의 지도하에 해부학교실을 직접 체험해보고 있다.

이밖에도 고대의료원 인턴 및 전공의 선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수련 부스와 전공 및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학생행복센터 부스, 해외 임상실습에 대해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국제교류 부스 등이 마련돼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보들을 제공했다.

내비게이션 페어에 참석한 한 고등학생은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자주 다룬 흉부외과학, 응급의학 등 임상의학 분야 외에도 생화학분자생물학, 법의학과 같은 기초의학에 대한 정보를 얻게 돼 기뻤고 다시금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됐다”며 “열심히 공부해서 3년 후에는 고대의대 학생으로 행사에 참석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 방문한 의학과 2학년생은 “수업에서 들을 수 없었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흥미로웠으며 전공 선택은 먼 미래라고 생각했는데 보다 현실적인 진로고민을 하게 돼 뜻깊었다”며 “앞으로 내가 하고 싶고 잘할 수 있는 전공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홍식 학장은 “강의실에서 전공별 의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지만 각 분야의 현재와 미래, 도전과 위기에 대해선 알기 어렵기 때문에 올해로 네 번째 커리어페어를 개최하게 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미래에 도전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