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다이어트효과 있어도 ‘초당옥수수’와의 만남은 신중하게!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다이어트효과 있어도 ‘초당옥수수’와의 만남은 신중하게!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오늘의 주인공은 ‘초당옥수수’다. 최근 유명 연예인이 초당옥수수를 먹고 다이어트를 했다고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기도 하다.

초당옥수수라고 하면 왠지 강릉 초당마을과 관련 있지 않을까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초당은 뒤로 갈수록 강해지는 옥수수의 당도를 의미한다. 즉 옥수수, 당(糖)옥수수, 초당(超糖)옥수수로 초당옥수수가 가장 단 옥수수임을 알 수 있다. 좀 더 쉽게 옥수수, 단옥수수, 더단옥수수라고 부르는 편이 낫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가장 단 옥수수가 어떻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일까. 초당옥수수는 옥수수를 좀 더 달게 만든 개량종이다. 당분이 올라가면서 수분햠량은 많아지는 반면 전분의 함량은 준다. 즉 맛은 더 달아지면서 열량은 낮아지는 것이다.

일반 옥수수가 100g당 115kcal인 반면 초당옥수수는 100g당 90kcal 정도로 초당옥수수 열량이 일반 옥수수 열량보다 현저히 낮다. 단맛은 배로 늘었는데 열량은 낮으니 아주 기분 좋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의학에서도 옥수수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옥촉서(玉蜀黍)라고 해서 이수소종(利水消腫), 즉 이뇨작용이 있고 부기를 내린다고 했으니 현대적 의미의 다이어트에 부합하는 효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초당옥수수를 검색했을 때 초당옥수수 품종의 개발과 농작에 관한 논문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보면 농가의 소득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하는 작물임을 알 수 있다. 여러모로 많이 애용하는 것이 농가를 위해서도 바람직하겠다.

초당옥수수는 익히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소화 흡수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니 찜기에 쪄서 먹는 방법을 권장한다.

다이어트식품으로 전파를 타면서 한동안 초당옥수수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 사람의 다이어트비법이 나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이란 생각에 섣불리 시도하는 것은 위험하다.

과연 이 방법이 내가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인지, 현재 내 몸 상태에 맞는 방법인지 먼저 곰곰이 따져봐야한다. 내가 즐겁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식사법과 운동법이 있다면 그것 역시 훌륭한 다이어트법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