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남성들의 말 못 할 고민…혈압약 먹고 발기부전 왔다면?
[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남성들의 말 못 할 고민…혈압약 먹고 발기부전 왔다면?
  •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6.2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혈압약 처음 드시는 건데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으셨지요?”

“네, 괜찮았어요.”

“그럼 조심히 들어가세요.”

그런데 약국 문으로 발걸음을 돌리던 김진성(가명) 씨가 걸음을 멈추더니 조심스레 물으시더군요.

“약사님, 혈압약은 계속 먹어야 하는 거지요?”

입은 미소를 짓고 있지만 눈초리는 굳어 있었어요. 분명 무슨 하고 싶은 얘기가 있는 듯 보였습니다.

“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하잖아요.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혈압약 드시면서 운동, 식이요법도 잘 하셔야 해요. 왜요? 혈압약 드시기 싫으세요?”

“사실, 약 먹고 나서 발기가 잘 안 돼요. 아침 발기가 없어졌고 뭔가 의욕도 좀 줄은 것 같아서요.”

“아, 그러셨군요. 말씀 잘하셨어요. 그건 혈압약 때문에 그럴 수 있거든요. 그래서 불편한 점 없으신지 여쭤봤던 거예요.”

“그래요? 혈압약 때문에 발기가 덜 될 수도 있나요?”

“혈압약과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분명 발기저하, 성욕감퇴에 대한 임상보고가 있습니다. 삶의 질과 연결되는 문제인 만큼 불편하시다면 의사에게 말씀하시고 처방을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알겠습니다.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모든 혈관은 혈액으로부터 압력을 받습니다. 혈압은 바로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 즉 일반적으로 동맥 혈압을 말합니다.

혈압은 혈관 내 혈액의 양과 동맥 혈관의 신축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해 동맥, 모세혈관,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심장이 수축하면 심장에 충전됐던 혈액은 동맥으로 이동하지요. 동맥 혈액량이 증가하면 모세혈관 쪽으로 흘러가게 되는데 이때의 압력이 수축기 혈압이며 혈압계의 높은 숫자에 해당합니다.

심장이 이완할 때는 동맥으로 혈액을 보내지 못합니다. 동맥 자체의 탄성이 작용해 혈액을 밀어내게 돼요. 이때 압력이 이완기 혈압이며 혈압계의 낮은 숫자로 표시되지요.

혈압은 적당하게 유지돼야 온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이 잘 흐를 수 있습니다. 혈압은 너무 낮아도 문제고, 높아도 문제입니다. 혈압이 낮다면 특정 부위에 혈액 공급이 안 되면서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일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다면 혈관이 약해져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지요. 혈압이 높을 때는 두통, 두중감, 어깨결림, 이명,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흉통, 답답함, 부종 등이 증상이 나타나요.

요즘에는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혈압을 몰라 방치하는 경우는 드물죠. 하지만 혈압약을 복용하기 싫어 방치하는 경우는 주변에 꽤 있습니다.

혈압은 당장 위험해 보이지는 않지만 방치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고혈압이 직접적인 사망원인은 아니어도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등 심혈관질환에 있어서는 가장 위험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권태정 심장 내과 과장은 경남일보 기고 글에서 “혈관이라는 것은 노출된 혈압의 정도와 기간만큼을 정확히 기억해서 추후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말하며 혈압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혈압은 왜 상승할까요? 혈압이 상승하는 원인은 크게 심장, 체액증가, 혈관수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통상 혈압약이라고 부르는 약들은 혈압강하제입니다. 혈압강하제는 혈압이 상승하는 위의 3가지 원인에 작용해서 혈압을 떨어뜨려요. 만일 혈압약을 복용 중이라면 어떤 계열인지 꼭 확인해둬야합니다. 각 효능에 따라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심장 압력과 박동수를 조절하는 약
# 교감신경차단제(β-blocker) - 아테놀올, 카르베딜롤 등
대표 부작용 – 기관지 수축, 우울, 수면장애, 서맥, 발기부전, 성욕감퇴, 피로 등
주의사항 –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당뇨환자는 주의해야합니다. 기관지 천식환자는 복용 시 주의합니다.

2. 수분 배출을 증가시키는 약
# 이뇨제 -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인다파미드, 스피로노락톤 등
대표 부작용 – 혈중 칼륨 감소, 요산 축적으로 통풍 발생 가능, 이상지질혈증, 당 대사 장애, 발기부전, 성욕 감퇴 등
주의사항 –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저녁 복용을 피합니다. 칼륨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단, 스피로노락톤은 칼륨 보충을 피합니다).

3. 혈관이완 또는 수축을 억제하는 약
# 교감신경차단제(α1-blocker) - 푸라조신, 독사조신 등
대표 부작용 – 두통, 빈맥, 오심, 피로 쇠약감, 기립성 저혈압 등
주의사항 – 자세를 갑자기 바꾸지 않습니다.

#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 - 캡토프릴, 에날라프릴, 포시노프릴 등
대표 부작용 – 마른 기침
주의사항 – 칼륨을 다량 함유한 식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ARBs) - 로살탄, 발사르탄, 텔미사르탄, 올메사탄, 이베사탄, 칸데살탄 등
대표 부작용 –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주의사항 – 칼륨을 다량 함유한 식품 섭취를 피합니다.

# 칼슘통로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 - 암로디핀, 니페디핀, 니카르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
대표 부작용 – 말초 부종, 두통, 안면 홍조, 치육 증식, 심계항진, 위장장애
주의사항 – 자몽 주스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부작용을 강조하면서 혈압약을 복용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생활습관과 음식 등을 이용해서 혈압을 조절하라는 것이죠. 하지만 심혈관질환은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릅니다.

따라서 이는 매우 위험한 발상일 수 있어요. 그동안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다면 교정하면서 혈압이 더 오르지 않게 하는 건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안전한 것은 혈압강하제 복용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혈압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위에 말씀드린 부작용들이 다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의사, 약사와 소통하면서 복용한다면 혈압약 복용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김진성(가명) 씨 경우도 특별한 부작용 없이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었습니다. 발기부전과 성욕 감퇴만 아니었다면 말이죠. 사실 혈압이 높으면 발기부전이 될 가능성이 오히려 높아집니다. 음경에 있는 혈관은 매우 얇아 높은 혈압에 의해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2016년 한미약품에서는 혈압약 암로디핀과 발기부전 치료제 타라다필(시알리스)을 복합한 ‘아모라필’을 허가받기도 했는데요. 논란이 일자 식약처에서는 고혈압을 조절하는 환자가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허가를 해줬다고 밝혔습니다. 제약회사에서 약을 개발할 정도라면 수요가 많이 있다는 것이죠.

고혈압으로 인한 발기부전은 오랜 기간 혈압 조절에 문제가 있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조절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혈압보다는 복용하는 약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위에 살펴보았듯 심장 압력을 낮추는 베타차단제나 체액을 줄이는 이뇨제는 음경까지 가는 혈류량을 줄여 발기부전이나 성욕 감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혈압약은 어떨까요?

다수 보고된 상황은 아니지만 예상치 못하게 발기부전이 일어나는 약들도 있습니다. 칼슘통로차단제인 암노디핀(노바스크)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혈압약 중 하나입니다. 부종이나 두통, 안면홍조 등이 주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환자에서 발기부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는 암로디핀 10mg를 사용할 경우 발기부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칼슘통로차단제뿐 아니라 부작용이 적다는 ARBs 제제도 발기부전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혈압약을 많이 취급하는 동료 약사의 말에 의하면 두 달에 한 번 정도는 부작용 환자를 보고 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발기부전은 다른 부작용과 달리 남성들이 쉽게 말하기 힘든 증상이기에 잘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기부전이나 성욕 감퇴는 남성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019년 중앙일보 기사를 살펴보면 “이화여대 간호대학의 연구(성인간호학회지, 2003)에 따르면 배우자와의 성생활에 만족하는 남성의 삶의 질 점수는 14.7점 만점에 평균 11.69점으로 월수입 400만 원 이상(11.37점), 자녀의 성장에 만족하는 경우(10.88점)보다 높았다. 반면 우울 점수(점수가 높을수록 우울)는 성생활에 만족하지 않는 남성이 10.76점으로 만족하는 남성(6.45점)이나 평균(8.98점)보다 눈에 띄게 높았다”고 합니다.

즉 남성의 성기능은 그 자체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죠. 이런 점에서 오랜 기간 꾸준히 복용해야하는 혈압약이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꼭 유념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혈압약의 효과가 다르듯 부작용도 다를 수 있습니다. 만일 혈압약을 처음 드시는 경우라면 복용 후 반응을 반드시 약사와 상의해 주세요. 내 몸에 가장 잘 맞는 혈압약을 찾는 것이 곧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길이니까요.

※참고

본문에 제시된 환자와의 대화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극적 재구성 된 것입니다.

※참고문헌

Lauralee Sherwood, 《인체 생리학 제9판》, 강명숙 외 21 옮김, 라이프사이언스, 2016

《Medical Pharmacology at a Glance 6th》, M.J.Neal, Wiley-Blackwell, 2009

《근거중심의 외래진료 매뉴얼》 이상봉, 정세영, 대한의학서적, 2011

키무라 다케시 《문답식 약사에게 필요한 질환별 약료지식1》 손기호 옮김, 신일서적, 2018

《발기부전의 위험인자, 진단 및 치료 가이드라인》 문두건, J Korean Med Assoc. 2015 May;58(5):443-451

《Management of erectile dysfunction in hypertension: Tips and tricks》 Margus Viigimaa, Charalambos Vlachopoulos, Antonios Lazaridis, and Michael Doumas, World J Cardiol. 2014 Sep 26; 6(9): 908–915.

《중년 남성의 우울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정인, 김계하, 오순학, 성인간호학회지 제15권 3호(2003) 422 - 431 (10 pages)

“혈압약만 먹었는데 갑자기 성기능 장애가 생겼을 때” 정경뉴스 2015년 7월 1일 기사

“고혈압약, 잘 드시고 계십니까? - 손에 잡히는 고혈압약 복용법”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4년 4월 3일 보도, 해명 자료

“투약일ㆍ처방액 1위'..발매 28년차 고혈압약의 노익장‘ 바이오스펙터 2017년 10월 20일 기사

“로사르탄·올메사탄 등 복용시, 칼륨보충제 피해야” 약사공론 2014년 4월 3일 기사

“발기부전, 내가 먹는 약 때문이라고?” 헬스조선 2018년 8월 4일 기사

“발기부전약 섞은 고혈압약 첫 허가…꼭 필요한 약일까” 연합뉴스 2016년 6월 9일 기사

“[건강한 가족] 침대서 무너진 자신감…돈 잘 벌고 자녀 잘 커도 보상 못 받죠” 중앙일보 2019년 3월 18일 기사

※참고 사이트

https://www.webmd.com

https://www.researchgate.net

https://www.drugs.com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https://www.health.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