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들의 몸부림! 장마철 건강 위협하는 3가지 질환은?
‘균’들의 몸부림! 장마철 건강 위협하는 3가지 질환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7.1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에는 습도가 80~90%까지 치솟으면서 각종 세균과 곰팡이들이 번식하기 쉽다. 음식 보관부터 에어컨 필터관리까지 생활환경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장마철에는 습도가 80~90%까지 치솟으면서 각종 세균과 곰팡이들이 번식하기 쉽다. 음식 보관부터 에어컨 필터관리까지 생활환경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난 주말부터 장맛비가 오락가락하면서 꿉꿉한 날이 계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장마철 건강을 가장 위협하는 건 고온다습한 날씨를 틈타 번식하는 각종 세균과 곰팡이들이다. 이들은 음식은 물론 몸에도 기생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식중독’ 주의보

일단 장마철에는 음식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평균 습도가 60% 이상 되면 세균은 1.3배, 곰팡이는 3배 정도 많아진다고 알려졌는데 장마철에는 습도가 80~90%까지 올라가 각종 식중독균이 활발히 번식한다.

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는 “식중독균에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몇 시간 내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는데 별다른 치료 없이 2~3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된다”며 “하지만 소아나 노약자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어 물을 많이 마시게 하고 탈수 증세가 나타나면 신속히 병원을 찾아 수액을 맞아야한다”고 말했다.

함부로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장 속에 있는 독소배출이 늦어져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물은 반드시 끓여 마시고 채소와 과일 등은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섭취한다. 세척하고 남은 식재료는 반드시 10도 이하에서 냉장보관하고 음식을 해동할 때도 실온보다는 냉장고 안에서 하거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칼과 도마 등 조리도구 역시 용도에 따라 구분하고 철저히 소독한 후 사용한다.

■‘레지오넬라증’ 주의보

열을 식혀주는 시원한 에어컨도 ‘독’이 될 수 있다. 바로 에어컨 냉각수 안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돼 레지오넬라증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레지오넬라균은 물만 있으면 어디든 존재할 수 있는데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물의 온도가 25~35도 올라 레지오넬라균이 증식한다. 이들은 공기 중에 머물다 호흡기를 통해 몸에 들어온다.

레지오넬라증은 1~7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몸살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냉방기 사용이 잦은 이맘때 마른 기침, 권태감,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단순 감기나 냉방병 정도로 여기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레지오넬라증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2~5일 안에 회복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폐렴형으로 악화될 수 있다. 폐렴형은 3주 이상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만성폐질환자, 당뇨환자, 고혈압환자, 흡연자 등은 폐렴형으로 쉽게 악화돼 각별히 조심해야한다. 심근염, 복막염, 신우신염 등 심각한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어 고위험군에서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레지오넬라증을 예방하려면 2주일에 한 번은 에어컨필터를 깨끗이 청소해야한다. 에어컨 작동 시에는 최소 2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환기한다. 밀폐된 차량 안에서는 세균이 더 많이 번식하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을 청소하고 반년에 한 번씩 바꾸는 것이 좋다.

■‘무좀’ 주의보

곰팡이는 피부 각질을 녹여 이를 영양분 삼아 우리 몸에 기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무좀이다. 무좀은 ‘물+좀’에서 변화된 말로 ‘물에 의해 서서히 드러나지 않게 해를 입는다’는 뜻. 장마철같이 물에 젖은 축축한 환경에서 무좀균이 쉽게 번식한다는 의미다.

경희대병원 피부과 안혜진 교수는 “무좀은 피부사상균에 의한 피부감염질환으로 대개 손톱보다 발톱에 더 많이 발생한다”며 “특히 무좀환자의 피부껍질이나 부서진 발톱 부스러기 등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맨발로 다니는 해변가, 수영장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좀은 진물과 악취,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대부분 국소 항진균제로 치료된다. 하지만 각질층에 있는 영양분을 먹고 사는 곰팡이균은 병변 중앙부에서 점점 주변부로 퍼져가는 양상을 보여 증상이 심한 경우 전신항진균제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무좀을 예방하려면 발을 항상 건조하고 청결하게 관리해야한다. 발에 땀이 많거나 양말에 습기가 찼다면 주기적으로 갈아 신고 회사, 식당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실내화 착용도 주의해야한다

안혜진 교수는 “무좀은 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언제든 재발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장마철 외에도 더위로 인해 양말을 신지 않고 샌들이나 단화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발이 직접 외부에 노출돼 곰팡이균은 물론 세균에 의한 이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