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백병원 “단단히 맘먹고 조직문화 ‘확’ 바꿉니다”
인제대학교 백병원 “단단히 맘먹고 조직문화 ‘확’ 바꿉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7.1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발맞춰 조직문화 혁신 나서
고충상담원 선발, 근무혁신지침 발표 등으로 결의 다져
백병원은 15명의 고충상담원을 선발, 지난 11일 고충상담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오늘(16일)부터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된 가운데 인제대학교 백병원이 조직문화 혁신에 단단히 고삐를 당겼다.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먼저 직원 인사규정을 개정하고 직장 내 괴롭힘 행위자 처벌 규정을 제정, 사건처리 절차를 전 직원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이에 발맞춰 전국 5개 백병원(서울·부산·상계·일산·해운대백병원)에 고충상담원 15명을 선발해 고충상담 제도를 새롭게 정비했다.

고충상담원은 직장 내 괴롭힘은 물론 폭언, 폭행, 성희롱 등 각종 고충을 신고, 상담,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7월 11일에는 김선미 공인노무사(한국갈등해결센터 전문위원)를 초빙해 고충상담원 역량강화 교육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다.

‘직장 내 상호존중 문화 확산 포스터 공모전’에 출품된 교직원 자녀의 작품. 이 작품은 특별상을 수상했다.
‘직장 내 상호존중 문화 확산 포스터 공모전’에 출품된 교직원 자녀의 작품. 이 작품은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 ‘직장 내 상호존중 문화 확산 포스터 공모전’을 시행해 결의를 다졌다.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지난 한 달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의료현장’을 주제로 5개 백병원 전 직원에게 응모를 받아 ▲직원 부문 4점 ▲고객 부문 4점을 선정해 시상했다. 특별상으로 교직원 자녀가 출품한 작품도 선정했다. 수상 작품은 전국 5개 백병원에 게시해 의료현장 폭력예방 및 상호존중 캠페인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백병원을 운영하는 학교법인 인제학원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전 선제적으로 근무혁신지침을 발표했다.

근무혁신지침에는 ▲행사 강제 동원 금지 ▲폭언·폭행·성희롱 금지 ▲금전거래 추렴 행위 금지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육아휴직 불이익 처우 금지 ▲퇴근·휴일 업무지시 금지 등이 담겼다. 인제학원은 자체 근로감독센터 운영을 통해 산하 백병원의 혁신지침 시행을 지도 감독하고 있다.

이순형 이사장은 “직장 내 괴롭힘 금지 법제화에 따라 교직원의 인격이 무시되는 어떠한 직장 내 괴롭힘 행위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위반 행위 발생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