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뭘로 이뤄졌을까? 화장품의 주요구성성분
화장품은 뭘로 이뤄졌을까? 화장품의 주요구성성분
  • 한정선 기자(향장학 박사) (fk0824@k-health.com)
  • 승인 2019.07.2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은 뭘로 이뤄졌을까? 화장품의 주요구성성분

화장품은 정제수, 유성원료, 계면활성제, 방부제, 보습제, 폴리머, 기능성원료, 색조, 향료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수성원료
일반적으로 수성원료란 ‘물에 녹는 성분’을 뜻하며 여기에는 정제수, 에탄올, 보습제 등이 있죠.
이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정제수로 화장품의 기본이 되는 원료입니다. 쉽게 말하면 물을 정제해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밖에 글리세린처럼 피부표면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보습제도 들어가 있습니다.  

유성원료
유성원료란 기름에 녹는 성분을 뜻하며 피부표면의 수분증발을 막고 피부와 모발에 광택을 부여해 인공보호막을 만들어 줌으로써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면활성제
계면활성제는 물과 기름의 경계면에 달라붙어 표면장력을 약화시키면서 성질을 변화시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분리돼 있는 두 물질을 섞거나 경계면으로의 흡착을 용이하게 하는 성분이죠.

방부제
화장품을 오래 유통할 수 있도록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 개봉 후 공기접촉에 의해 세균이나 박테리아감염을 차단하죠. 즉 내용물의 변질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폴리머 
분자량이 많은 고분자물질로 화장품의 안정성과 점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기능성원료
화장품의 일반적인 기능 외에 ‘주름, 미백’ 등의 효능을 내는 성분입니다. 주름개선성분은 레티놀과 아데노신 등 2가지 성분이며 미백성분으로는 알부틴, 나이아신아마이드 외에 7가지 성분이 있습니다.

색조
화장품의 색상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주로 메이크업제품에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초화장품에서 ‘자연주의나’  ‘콘셉트’를 잡기 위해서도 빈번히 사용되죠.

향료
화장품 특유의 향을 없애거나 특정 향을 통해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