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결리세요? 잘못 주무르면 더 결린답니다!
어깨 결리세요? 잘못 주무르면 더 결린답니다!
  • 백영민 기자·최준호 인턴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19.07.2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부위 강하고 빠르게 압박하기보다 20~30초 정도 꾹 눌러줘야 효과
어깨결림은 올바른 승모근 마사지와 강화운동이 병행돼야 개선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깨결림은 올바른 승모근 마사지와 강화운동이 병행돼야 개선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누구나 한번쯤은 부모님의 아픈 어깨를 주물러드린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사지만으로는 어깨결림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없다.

우선 어깨결림의 원인을 알아야한다. 어깨가 결리는 이유는 승모근이 잘못된 모양으로 늘어난 채 굳기 때문.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교수는 “만성승모근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근육이 늘어난 상태가 지속되다가 그대로 굳으면서 생긴다”고 설명했다.

잘못된 자세는 고개를 아래로 푹 숙이거나 어깨가 가슴 쪽으로 말리는 상태다. 주로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승모근이 굳으면 근육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굳은 승모근은 마사지로 풀 수 있다. 단 올바른 방법으로 정확한 위치를 눌러야한다.

이승훈 교수는 “어깨를 강하고 빠르게 주무르기보다는 통증부위를 20~30초 정도 꾹 눌러주는 허혈성압박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이때 굳은 근육이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혈류가 정상화되고 시원함을 느끼게 된다.

승모근은 강화운동을 하지 않으면 쉽게 다시 굳는다. 따라서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주고 동시에 운동으로 강화하는 방법이 병행돼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