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보 터질 것 같은데 묵묵부답…‘급성요폐’ 아시나요
오줌보 터질 것 같은데 묵묵부답…‘급성요폐’ 아시나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8.22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변을 보고 싶어도 못 보는 급성요폐는 원인이 다양하고 방광과 신장기능에 영향을 미쳐 증상을 느꼈을 때 비뇨의학과에서 빨리 치료받아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소변을 보고 싶어도 못 보는 급성요폐는 원인이 다양하고 방광과 신장기능에 영향을 미쳐 증상을 느꼈을 때 비뇨의학과에서 빨리 치료받아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소변이 마려워 급히 찾은 화장실. 하지만 아무리 힘줘도 소변이 안 나올 때가 있다. 이는 중장년층 남성들이 흔히 겪는 ‘급성요폐’ 증상이다. 보통 남성의 방광은 400~500cc의 소변을 담는데 요폐로 소변이 빠져나가지 못하면 방광이 부풀어올라 1500cc 이상까지 부풀어오른다. 이렇게 방광 크기가 정상보다 3배 이상 부풀면 아랫배가 볼록하고 탱탱해지며 통증도 심하다. 고통스런 이 순간,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전립선비대증, 과음 등 원인 다양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중장년층 남성들에서 흔한 ‘전립선비대증’이다. 노화로 인해 커져버린 전립선에 요도가 압박받아 이완되지 못하면서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것이다.

전립선비대증환자가 감기약을 복용했을 때도 급성요폐가 나타날 수 있다. 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유대선 교수는 “감기약에 든 항히스타민제와 교감신경흥분제가 방광근육과 전립선의 평활근을 수축시켜 소변이 나오는 방광 입구를 막을 수 있다”며 “이밖에 전립선암, 요도협착, 전립선비대증 약물을 중단한 경우, 전립선수술 후에 일시적으로 급성요폐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심한 변비나 당뇨 등도 급성요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음 역시 조심해야한다. 술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잠들면 소변양이 증가해 방광이 갑자기 심하게 팽창하는데 새벽에 아랫배가 아파 화장실에 가도 정작 소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방치하면 방광·신장기능 잃을 수도

급성요폐를 방치하면 방광근육의 수축력이 떨어져 방광 내 압력이 상승하고 결국 방광이 본래 기능을 잃게 된다. 소변 생성과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도 망가뜨린다. 또 요로감염과 방광결석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조기에 적극 치료해야한다.

유대선 교수는 “우선 급성요폐가 발생하면 통증경감을 위해 응급처치로 소변을 뽑은 다음 요도로 도뇨관을 밀어넣어 인위적으로 소변을 배출시킨다”며 “대개 급성요폐가 일어나면 방광근육이나 점막이 손상된 상태여서 약 1~2주 정도는 도뇨관을 삽입한 채 방광이 다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립선비대증환자는 전립선비대증약을 함께 복용하면 도뇨관을 제거한 후 정상배뇨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방광의 수축력이 저하된 경우 이를 높일 수 있는 약과 전립선비대증약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전립선암, 방광결석, 요도협착 등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야한다.

■과음 피하고 올바른 배뇨습관 가져야

급성요폐를 예방하려면 일단 소변을 억지로 참지 말아야한다. 소변을 너무 오래 참으면 요도를 압박하고 있는 방광근육이 잘 풀리지 않아 정작 소변을 보려고 해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요의를 느꼈을 때 바로 소변을 보는 것이 좋다.

반대로 방광이 예민한 과민성방광환자는 소변이 아직 안 찼는데도 자주 화장실을 찾는다. 이 경우 급성요폐와는 반대로 소변을 조금 더 참았다가 보는 것이 오히려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전립선비대증은 급성요폐의 흔한 원인으로 적극 치료해야한다. 특히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상태서 감기약을 먹어야한다면 처방받기 전 반드시 전립선비대증 치료 중임을 의료진에게 알려야한다. 감기약이 소변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방광근육과 전립선의 평활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전립선비대증약은 감기약을 먹더라도 꾸준히 복용해야한다.

술, 커피, 홍차, 콜라 등을 피하고 평소 다양한 채소를 고루 섭취한다. 따뜻한 물로 좌욕하면 전립선과 회음부의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급성요폐 예방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