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하늘다리로 편하게 병원이용하세요”
분당서울대병원 “하늘다리로 편하게 병원이용하세요”
  • 최준호 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19.09.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암‧뇌신경센터와 지상주차장을 연결하는 ‘스카이워크(Sky Walk)’ 개통식을 가졌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암‧뇌신경센터와 지상주차장을 연결하는 ‘스카이워크(Sky Walk)’ 개통식을 개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5일 병원 암‧뇌신경센터와 지상주차장을 연결하는 ‘스카이워크(Sky Walk)’ 개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스카이워크는 길이 193m, 폭 15m, 총면적 약 2102㎡(608.74평) 규모로 병원을 찾는 환자 및 보호자들의 이동편리성을 높이고자 지어진 지상연결통로다. 향후 지상연결통로는 지상주차장 위쪽에 개발 예정인 기숙사 및 복합진료지원동과의 연계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카이워크 완공 전에는 병원 지상주차장에서 진료공간까지 이동하려면 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야외경사로를 걸어야 했다. 하지만 스카이워크를 이용하면 5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특히 스카이워크 내부에 설치된 무빙워크는 환자와 보호자의 이동이 더 편해졌다.

스카이워크는 자연친화적 공간과 에너지효율에 중점을 둬 설계됐다. 이는 병원부지가 확장되면서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직원들의 이동동선이 넓어지고 병원 전체 공간이 커진 만큼 늘어날 에너지 사용량에 대비한 결정이다. 또 스카이워크 서쪽에는 유리창을 설치해 건물 외관을 쾌적하게 보이도록 했다. 이에 따른 ▲냉방부하증가 대비 기계설비 시스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을 위한 급배기시스템 ▲건물 옥상녹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더불어 기존에 조성된 4층 옥상정원과의 연계 및 지상연결통로 주변 경관을 위한 녹지 공간을 재조성 했으며 이용객 편의를 위해 녹지 속 휴게쉼터 및 앉음벽 등을 설치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백롱민 원장은 “설계단계부터 스카이워크는 환자의 편의와 안정감에 초점을 맞춰 공사를 진행했다”며 “향후 환자중심의 편의시설, 쾌적한 자연친화적 환경조성, 에너지 절감모델 구축이라는 방침을 반영한 환경에서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은 개원 때부터 환자‧자연 친화적 병원을 구축하고자 다양한 방면을 고려한 시스템 및 설비를 도입해오고 있다. 2013년 개원한 암‧뇌신경센터는 국내 최초로 병원건물에 친환경 더블스킨 시스템과 롤스크린 시스템을 도입이 건물 쾌적성은 올리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