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청정제, 잘 알고 쓰십니까
구강청정제, 잘 알고 쓰십니까
  • 최준호 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19.09.2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1회‧40~50초 ‘가글가글’ 적당‧‧‧구강건조증 악화 주의해야
구강청정제는 어디까지나 칫솔질의 보조수단임을 인지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구강청정제는 어디까지나 칫솔질의 보조수단임을 인지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구강청정제는 충치의 대표원인균인 뮤탄스균을 제거해 충치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잇몸병 예방 및 구취제거효과도 있다. 하지만 구강청정제는 어디까지나 칫솔을 이용한 양치질의 보조수단임을 인지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구강청정제의 올바른 사용법은 회당 20~30mL를 입에 40~50초 정도 머금고 입안을 헹구면 된다. 횟수는 하루 1회 정도가 적당하다. 구강청정제는 입속의 유해균뿐 아니라 유익균도 함께 제거하기 때문.

서울대치과병원 원스톱협진센터 이정원 교수(치주과)는 “구강청정제는 아침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자는 동안에는 침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저녁에 사용하면 일부 구강청정제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입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편평태선(잇몸에 생기는 피부병의 일종), 구강건조증, 잇몸질환으로 인한 출혈, 잇몸수술 등으로 양치질이 어려운 환자는 의사와 상의해 구강청정제를 사용해야한다”고 말했다. 단 입안에 상처가 있으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지나친 사용은 지양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구취제거목적으로 사용할 때도 사용법을 준수해야한다. 많은 양을 자주 사용해도 구취원인인 치태, 치석 등은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일부 구강청정제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구강건조증을 악화시켜 구취가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

이정원 교수는 “구취 제거를 위해서는 칫솔질을 통한 치태조절이 우선돼야하고 구강청정제는 보조수단으로 사용해야한다”며 “구취의 원인이 구강건조증이라면 물을 자주 마시거나 미지근한 소금물로 입안을 간단히 헹구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