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노령 반려견에게 찾아온 인지장애증후군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노령 반려견에게 찾아온 인지장애증후군
  • 이동국 대구 죽전동물병원(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0.0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국 대구동물병원(동물메디컬센터) 죽전 대표원장
이동국 대구동물병원(동물메디컬센터) 죽전 대표원장

반려가족인구가 늘어나고 반려동물문화가 성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에 예전에 쉽게 보지 못했던 노령견이 자주 보인다. 노령견이 평생 어릴 때처럼 밝고 활발하게 지낼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각종 질병으로 고통받는 경우도 많다. 또 나이가 들면서 사람의 치매와 비슷하게 평소와 다른 행동을 지속하는 인지장애증후군도 종종 보인다. 오늘은 반려견 인지장애증후군의 증상 및 대처법을 소개하려 한다.

노령견의 치매는 사람과 같이 뇌 노화와 관련된 질병으로 아직까지 그 정확한 기전은 밝혀져 있지 않다. 학습과 기억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인지능력저하를 동반하는 이 질환을 인지장애증후군이라 부른다. 초기 인지저하증상을 임상실험을 통해 확인해 본 바 11세 이상 강아지 50%, 15세 이상 강아지 68%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인지장애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인지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거친 호흡이다. 기온의 변화나 체중증가로 이러한 증상이 보이며 나이 든 강아지에게는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는 방향 감각과 공간지각능력 상실이다. 익숙한 장소에서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멍하게 서 있거나, 한 곳을 배회하는 증상이 보일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식욕‧음수량 변화, 수면주기 변화이다. 식욕이나 음수량이 평소보다 확연하게 늘어나거나 반대로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고, 저녁에 잠을 자지 않고 돌아다니거나 갑자기 짖기도 한다. 네 번째로 인지능력저하다. 배변실수를 하거나 주인이나 가족을 잘 알아보지 못하게 되며 혼자서 숨어 있으려 한다면 의심해 볼 만하다. 이 외에 공격성이 증가하거나 활동성이 떨어지거나 오히려 과하게 증가하기도 하며 이유 없이 하울링 하거나 주변이나 몸을 반복해서 핥는 증상도 보일 수 있다.

인지장애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증상은 다양하나 사람과 마찬가지로 예방법이나 치료법이 명확하게 없는 상황이기에 보호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이상 행동이 발견된다면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인지능력 평가를 위해 적절한 검진이 필요하다. 인지장애증후군 진단을 받으면 증상 완화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및 항산화요법 등이 주로 시행된다.

반려견에게 인지장애증후군이 발생한다면 반려견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힘든 상황을 겪게 된다. 건강하게 뛰어놀던 모습만을 기억하고 싶은 보호자에게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책임감을 느끼고 반려견의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내 편’이 되어 마지막까지 함께하는 보호자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수의사도 인지장애 반려견의 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