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내 이야기? “강좌만 잘 들어도 건강이 보인다”
앗! 내 이야기? “강좌만 잘 들어도 건강이 보인다”
  • 허일권 기자 (H.onebook@k-health.com)
  • 승인 2019.10.1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별 10월 건강강좌

평소 질병이나 증상에 대해 궁금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궁금증을 해소하기 어려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매번 병원을 찾아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대학병원은 매달 지역주민과 환자들을 위해서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건강강좌를 무료로 개최한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잘 모르는 이들이 많아 10월 건강강좌를 정리해봤다.

대학병원이 10월에 개최하는 건강강좌를 살펴보고 관심 있는 곳으로 방문하면 된다.
대학병원이 10월에 개최하는 건강강좌를 살펴보고 관심 있는 곳으로 방문하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고대안암병원, 제10회 당뇨병 공개강좌 개최

고대안암병원은 18일 오후 2시 20분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제 10회 당뇨병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인의 평생 벗’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의 '당뇨병 치료의 역사' ▲안과 박진환 교수의 '당뇨병과 안과질환' ▲이신비 영양사의 '유행하는 식이요법 바로알기' 등 다양한 강연이 마련될 예정이다. 강좌 전 혈당과 당화혈색소 측정 행사도 진행되며 국악과 함께하는 음악회도 즐길 수 있다는 전언이다.

■중앙대병원 “10월은 간의 날”

중앙대병원은 25일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강좌는 중앙대병원 간암 클리닉 의료진이 강사로 나서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의 새로운 치료(소화기내과 김형준 교수) ▲지방간 정복하기(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 ▲간암 환자의 간이식(외과 서석원 교수)의 내용 등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참석자와 의료진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간암의 주원인은 간경변증으로 B·C형간염처럼 만성바이러스성간염 또는 알코올에 의한 만성적으로 간에 염증이 반복돼 발생한다. 특히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간은 평소에 관리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 최근은 간암검사 활성화로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부천성모병원 “건강강좌 풍성하게 준비했어요”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은 15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알렸다.

10월 건강강좌는 ▲18일 오후 2시 ‘어깨 통증 제대로 알고 치료하기’라는 주제의 재활의학과 운동교실 ▶22일 오전 10시 만성콩팥병 건강교실 ▶28일 오후 2시 제20회 간의 날 기념 건강강좌 ▶30일 오후 2시 대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가 순서대로 진행된다.

10월 건강강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부천성모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성모병원 “가을을 맞아 건강을 관리해요”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이 15일 환절기인 10월을 맞아 뇌졸중, 유방암 등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연다고 밝혔다.

먼저 16일 오전 10시 40분에는 병원 3층 마리아홀에서 뇌졸중의 날 기념 건강강좌가 열린다. 이날 강좌는 ▲뇌졸중 증상 및 치료(신경과 안상준 교수) ▲뇌졸중의 외과적·중재 치료(신경외과 김소연 교수) ▲재활치료(재활의학과 박시운 교수) ▲한방치료(한의과 박태용 교수) ▲뇌졸중 영양요법(영양팀 이선희 임상영양사) ▲질의응답(신경과 구본대 교수)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22일 오후 2시에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핑크리본 캠페인이 열린다. 핑크리본 캠페인은 유방암 조기검진의 중요성, 자가진단법 등 유방암 예방과 인식 향상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이다.

이를 위해 국제성모병원 유방갑상선센터는 ▲유방암의 내분비치료(유방갑상선센터 박신영 교수) ▲유방암 환자를 위한 운동법(물리치료팀 김종필 물리치료사) ▲영양관리(영양팀 조혜정 임상영양사) ▲질의응답(유방갑상선센터 이일균 교수)으로 구성된 알찬 강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대구로병원 “전문가가 알려주는 유방암 건강강좌”

고대구로병원이 23일 오전 10시 새롬교육관 1층 대강당에서 ‘전문가가 알려주는 유방암 이야기’를 주제로 핑크리본 캠페인 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강좌는 ▲유방암에서의 유전자 검사의 활용(유방내분비외과 김우영 교수) ▲유방 보형물과 연관된 부작용(성형외과 이태열 교수) ▲보조식품이 유방암에 도움이 되나요?(영양팀 이언희 영양사) ▲항암치료 후 말초신경병증의 관리와 치료(종양내과 이경민 교수) 등 유방암 환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