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심장병 알아보기 ①심장병에 대한 이해와 증상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심장병 알아보기 ①심장병에 대한 이해와 증상
  • 윤학영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 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0.1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학영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동물병원) 원장 겸 영상의학센터장
윤학영 24시 분당 리더스 동물의료원(동물병원) 원장 겸 영상의학센터장

우리 몸 안에 있는 심장은 일종의 펌프다. 혈관이라는 통로를 통해 혈액이 전신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펌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심장병이다. 그것은 반려동물들도 마찬가지다. 전신과 연결된 심장에 문제가 생긴다면 혈관으로 연결된 모든 곳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장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먼저 간단한 혈액순환을 살펴보도록 하자.

심장에 의한 혈액순환은 크게 폐를 도는 폐순환, 폐를 제외한 우리 몸의 전신을 도는 전신순환으로 나뉜다. 좌측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폐 혈액순환이 정체되고, 우측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폐 이외의 전신 혈액순환이 정체된다.

폐순환과 전신순환
폐순환과 전신순환

좌측 심장에 문제가 생겨 폐순환이 정체되면 우측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내는데, 좌측 심장은 잘 뿜어내질 못하니 폐내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체액이 새어 나와 폐내 물이 차게 된다. 이를 폐수종이라고 한다. 폐에 물이 차면 몸이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이 잘되지 않아 체내에는 산소가 부족하고 이산화탄소가 많아지게 된다. 그러면 더 많은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위해 호흡이 빨라지지만 폐수종이 있는 상태에서는 단순히 호흡이 빨라진다고 해서 산소가 더 들어오거나 이산화탄소가 더 배출되지 않는다.

흥분에 의해 갑작스럽게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되고 만성적으로 산소가 부족해지면 호흡은 계속 빠르고 운동 같은 것을 할 때 더욱 힘들어하며 간이나 신장, 췌장, 위장관 등 주요장기들의 세포가 서서히 손상당하게 된다. 또 폐내 혈관의 압력도 상승하게 된다. 좌측 심장 문제로 신장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면 신장에서는 체액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게 되고 소변으로 배출될 물들을 과도하게 몸으로 끌어오게 된다. 이것은 폐내 물이 차는 것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고 전신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다.

좌측 심장의 문제에 따른 증상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호흡이 가쁨.

2. 운동을 하면 특히 더 호흡이 힘들고 잘 움직이지 않으려고 함.

3. 과도한 기쁨이나 스트레스 등 흥분과 긴장을 야기하는 상황에서 기절

4. 식욕감소

5. 구토나 설사

(그 밖에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우측 심장에 문제가 생겨 전신순환이 정체되면 좌측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내는데 우측 심장이 잘 뿜어내질 못하니 폐를 제외한 전신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체액이 새어 나와 물이 차게 된다. 폐 바깥의 흉막 혈관에서 체액이 새어 나오면 흉수가 된다. 흉수는 폐가 충분히 팽창되지 못하게 해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감소하며 호흡곤란과 기절이 발생할 수 있다. 심장막내부 혈관에서 체액이 새어 나오면 심낭수가 되며 심장을 심하게 압박해 우측 심장의 문제를 더욱 가중시킨다. 복강 혈관에서 체액이 새어 나오면 복수가 되며 배가 크게 팽창된다. 또한 전신장기들로 혈액이 계속 들어오는데 배출이 잘 안 되니 췌장이나 간, 비장, 위장관이 크게 붓거나 기능이 떨어지고 전신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만성적으로 우측 심장이 기능을 잘 못하면 좌측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어 좌측 심장에서 나가는 혈액 양도 같이 줄어들게 된다. 신장에서는 또 몸에 체액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돼 소변으로 나갈 물을 다시 몸으로 끌어올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좌측 심장에 문제가 생길 때와 유사한 전신혈압 증가가 발생할 수 있고 흉수나 복수 등의 물이 더욱 많이 차오르게 된다.

우측 심장의 문제에 따른 증상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흉수 및 호흡곤란

2. 심낭수

3. 복수

4. 식욕부진, 소화불량

5. 구토나 설사

6. 복부팽만

7. 전신부종

(그 밖에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양쪽 심장이 모두 문제가 될 때도 있으며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증상들이 혼재돼 발생할 수 있다. 심장병의 증상은 명확한 기전을 알고 있어야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우리 반려동물이 장기간 관리가 필요한 심장병을 앓고 있다면 간단한 심장병의 발생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 2편에서는 좌측과 우측에 주로 발생하는 심장병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떠한 검사들이 심장병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