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C형간염’ 퇴치주력… 국내는 제자리걸음
세계는 ‘C형간염’ 퇴치주력… 국내는 제자리걸음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0.16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회 간의 날’ 기념 한국간재단-대한간학회 토론회 개최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가 간의 날을 맞아 C형간염 예방은 정부를 비롯해 모두가 노력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가 간의 날을 맞아 C형간염 예방은 정부를 비롯해 모두가 노력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가 16일 제 20회 ‘간의 날’(10월 20일, Liver Day)을 맞아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기념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간의 날은 매년 10월 20일로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가 국민에게 간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해 지정한 날이다. 올해 20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는 대한간학회 양진모 이사장과 한국간재단 서동진 이사장, 전남 구례군 관계자 및 의료관계자 다수가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대한간학회 서동진 이사장은 “올해는 특히 A형간염이 대유행하면서 간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번 토론회가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의 필요성과 간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기회의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치명적인 C형간염… 국내 인식 저조

간 내부에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에 신경세포가 있는 간 피막까지 악화돼야 환자가 간에 이상이 있음을 자각한다. 이에 간은 침묵의 장기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간건강을 위해서는 조기검진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C형간염의 경우 간암원인의 8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하지만 다른 간질환보다 인지도가 낮고 감염 시 별다른 증상이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다. 또 C형간염의 경우 현재 국가검진항목에 빠져 있어 간건강의 사각지대에 위치해 있다.

이에 대한간학회는 간건강 인지도를 위해 9월 8일부터 29일까지 평균 연령 51.5세의 운수업 종사 직업운전자 128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했다. 조사결과 간암 및 간경변증 주요원인으로 음주는 36%, B형간염은 10%인 데 반해 C형간염은 가장 낮은 4%의 응답률을 보였다.

더욱 심각한 것은 바이러스 간염 및 전염 경로에 대한 인식부족이다. A·B·C간염 중 평소 들어본 적이 있는 간염 종류를 묻는 질문에 B형간염은 33%, A형간염 27%, C형간염이 19%였다. 이는 C형간염에 대한 국민 인식이 저조하다고 볼 수 있는 수치다.

정부는 ‘유병률 5% 이상’ 미부합을 이유로 국내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을 시행하지 않고 있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정부는 ‘유병률 5% 이상’ 미부합을 이유로 국내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을 시행하지 않고 있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유병률 5% 이상’ 미부합 이유로 국가검진에 탈락한 C형간염

세계보건기구(WHO)는 ‘2030년까지 C형간염 퇴치’ 기조 및 가이드라인에 발맞춰 범국가적으로 적극적인 검진 및 치료지원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2년 전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C형간염 검진 대상 관련 기준’을 전 국민 검진 시 유병률 기준 2% 이상이거나 5% 이상으로 권고했다.

이런 질병의 치명성에도 ‘유병률 5% 이상’ 미부합을 이유로 국내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에 제동이 걸려있는 상태다. 이미 세계적으로 C간염의 경각심을 불어넣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는 제자리걸음만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대만의 경우 2025년까지 C형간염 퇴치 목표를 선언했으며 2016년 국가 차원의 C형간염 퇴치 프로그램 부서를 조직해 현재 C형간염 환자 검진, 치료지원을 시행 중이다. 프랑스 역시 2001년부터 C형간염에 대한 고위험군 대상 검진 시행을 시작했으며 2016년부터는 모든 성인 검진대상으로 확대한 바 있다.

미국은 근거 기반 검진 항목 가이드라인 제시 기관이자 국내 국가건강검진 근거 중심 항목 평가를 위해 참고하는 ‘미국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에 최근 C형간염 검진 대상을 모든 성인으로 확대 발표했다.

여전히 주춤한 국내 상황 때문에 대한간학회는 수년간 C형간염 항체검사의 비용 효과성 연구 등을 통해 국가검진의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WHO는 물론, 세계 각국의 국가 주도적 추진과 검진 가이드라인 변화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간의 날을 기점으로 국내 정책이 진정 국민 건강을 위한 방향으로 한걸음 더 나아갔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