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한 달 만에 10kg 감량? 미션 임파서블
[카드뉴스] 한 달 만에 10kg 감량? 미션 임파서블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1.1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 만에 10kg 감량? 미션 임파서블

난 뺄 수 있어!
체중관리만큼 이미지를 바꾸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더욱이 한국인은 날씬한 몸매에 대한 욕구가 큰 만큼 365일 다이어트를 결심합니다. 이때 다이어터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거창한 목표’입니다.

다이어트의 적 ‘거창한 목표’
목표를 ‘한 달 만에 10kg 감량’으로 잡다 보니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장 멋진 몸매를 만들고 싶지만 힘든 다이어트 과정을 오래 못하겠다는 마음이 엿보이는 대목인데요. 더욱이 바쁜 일상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해도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가야 할 길은 멀고 여름은 다가오고 답답합니다.

생활 속 작은 변화 ‘NEAT DIET’
그렇다면 이 다이어트법은 어떨까요? 생활 속 작은 습관을 바꾸는 ‘니트다이어트’(NEAT DIET)입니다. 이는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의 약자로 이들의 머리글자를 연결한 것입니다.

니트다이어트의 핵심은 일상생활 속 칼로리 소모를 높여 전체 에너지소비량의 20%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 제임스 레바인 박사팀이 연구했고 이 다이어트의 효과에 대해서는 수많은 세계적인 의과학 전문지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퇴근길, 한 정거장 먼저 내리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퇴근길에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거나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생활 속 작은 습관을 바꿔 에너지소비량을 증가시키는 겁니다. 바쁜 현대인에 적합한 다이어트법이죠.

세계 속 체중관리법
일본에서도 이와 비슷한 ‘3%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일종의 ‘내장지방 격퇴’ 프로그인데요.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은 325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3%다이어트를 시행한 결과 무려 72%가 대사증후군에서 벗어났습니다. 특히 중성지방수치와 공복혈당치, 허리둘레, 체중이 눈에 띄게 개선됐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50g 가벼워질 거야~
이 다이어트 법은 매일 전날보다 50g 가벼워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개월 지속할 경우 약 3kg이 감량됩니다. 50g의 몸무게를 줄이려면 약 300kcal를 소모하면 되는데 300kcal만큼 더 운동하거나 덜 먹으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는 일본 비만학회 가이드라인에도 게재된 체중감량법입니다. 

도움말 채규희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의 핵심은 ‘차근차근 꾸준히’입니다. 살을 단기간 빼겠다는 생각에 무리하게 운동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순환장애를 일으켜 신진대사지수를 떨어뜨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금식과 무리한 운동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계단을 이용한다든지 지속해서 몸을 움직이는 건 어떨까요. 지금 당장 시작해 보시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